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 후 족관절의 방사선학적 변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경표

Advisor
강승백
Major
의과대학 임상의과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퇴행성 족관절염인공 슬관절 전치환술역학적 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임상의과학과, 2014. 2. 강승백.
Abstract
서론: 슬관절에 변형이 발생하면 역학적 축이 변화하며, 이는 결국 체중 부하가 슬관절의 어느 한쪽 구획에 치우쳐져 해당 구획에 통증과 퇴행성 변화를 발생시킨다. 그런데 이러한 역학적 축의 변화는 슬관절 뿐 아니라 족관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슬관절의 변형으로 하지의 역학적 축을 교정하는 수술은 해당 하지의 족관절의 형태학적, 생역학적 변화를 일으켜 족관절의 방사선학적 혹은 임상적 변화를 발생시킬 수 있다. 특히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을 시행받는 환자들의 경우 대부분의 환자들이 관상면에서의 내반 변형을 가지고 있어, 수술에 의해 하지의 변형이 교정되는 경우 해당 하지의 족관절의 방사선학적 지표에 의미있는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1) 내반슬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을 받은 환자들에서 동반된 방사선학적 퇴행성 족관절염의 유병률을 조사하고, 내반 변형의 정도와 동반된 방사선학적 퇴행성 족관절염의 지표들간의 관련성을 밝히며 2) 수술 전과 수술 4년 후 족관절염의 방사선학적 지표들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수술 후 4년 이상 경과된 2007년 11월부터 2009년 5월 사이에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을 시행 받은 환자들에 대하여 후향적으로 병록지 고찰을 시행하였다. 수술 전과 수술 4년 후에 촬영한 양하지 전장 체중부하 전후면 방사선 사진에서 다음 4가지의 항목을 측정하였다: 1) 대퇴 경골각, 2) 족관절의 경사각, 3) 족관절 내측 관절 간격, 4) 거골-내과 간격. 전체 연구 대상 슬관절에서 동반된 방사선학적 퇴행성 족관절염의 빈도를 파악하고, 족관절염의 유무에 따라 대상을 관절염군과 비관절염군으로 나눈 후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해 방사선학적 측정 지표들을 비교하였다. 또한 대응표본 t-검정을 이용하여 수술 전과 수술 후의 방사선학적 지표 변화를 분석하였다.
결과: 전체 153예 중에서 퇴행성 족관절염이 병발되어 있었던 경우는 모두 59예(38.6%) 이었다. 퇴행성 족관절염이 병발된 환자에서 수술 전 역학적 대퇴 경골각은 평균 내반 11.9도였고 병발되지 않은 환자에서는 평균 내반 9.3도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003). 수술 전후 족관절의 거골-내과 간격은 유의한 변화가 없었으나 족관절의 경사각은 수술 전 평균 9.0도에서 수술 후 평균 4.8도로 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평균 변화, 4.2도
P<0.001).
결론: 퇴행성 슬관절염 환자에서는 퇴행성 족관절염이 흔히 동반되며, 내반 변형이 심할수록 퇴행성 족관절염의 유병률도 높아진다.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 후 하지 역학적 축의 변화로 인해 족관절의 경사각이 지면과 평행한 방향으로 유의하게 변한다. 따라서 내반 변형이 심한 환자에서 인공 슬관절 전치환술을 시행 시 족관절에 대한 주의 깊은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4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