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변 환자에서 자발세균복막염과 배양음성 중성구복수의 임상적 특성과 예후 비교 : Comparison of Clinical Characteristics and Outcomes of Spontaneous Bacterial Peritonitis and Culture Negative Neutrocytic Ascites in Patients with Liver Cirrhosis

Abstract

서론: 복수감염은 복수 배양검사에서 균이 동정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자발세균복막염(spontaneous bacterial peritonitis)과 배양음성 중성구복수(culture-negative neutrocytic ascites)로 분류된다. 자발세균복막염과 배양음성 중성구복수의 예후 차이여부는 임상적으로 중요하지만 현재까지 일관된 연구결과를 보이지 않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3차 병원에 자발세균복막염 혹은 배양음성 중성구복수로 입원한 간경변 환자를 대상으로 두 질병의 임상특성과 예후에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대상 및 방법: 복수감염이 발생한 간경변 환자들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검토하여 인구학적 특성 및 간경변의 원인, 기저질환을 조사하였고 37.8℃ 이상의 발열여부, 발열지속기간, 복통, 간성혼수발생, 정맥류 출혈 등을 포함한 임상상 및 혈액과 복수 검사결과, 복수감염 발생 1-4개월 전과 복수감염 발생 후 2일 이내의 간 기능 검사결과를 조사하였다. 간 기능은 Model for End-stage Liver Disease (MELD) score와 Child-Pugh score로 측정하였다. 각 군별로 7일, 30일, 90일에 어떠한 원인으로든 사망한 환자의 분율을 조사하였다.

결론: 배양음성 중성구복수 환자와 비교하였을 때 자발세균복막염 환자에서 발병 당시 복통, 균혈증이 흔하였고 MELD score, 복수 중성구 수치가 유의하게 높았다. 자발세균복막염 환자의 7일 사망률이 배양음성 중성구복수 환자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나 30일 사망률과 90일 사망률은 차이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