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토끼모델에서 몬테락(Montelukast)의 유방 보형물 구형구축 예방 효과에 관한 실험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진우

Advisor
민경원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보형물 피막 구축유방 보형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2014. 2. 민경원.
Abstract
국 문 초 록

서론: 피막 구축은 가슴성형술에서 보형물을 삽입후 생기는 가장 흔한 합병증이다. 비후성 반흔 형성에 근섬유아세포 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진 이후 Zafirlukast와 같은 약물이 이러한 기전의 억제 기능을 통해 피막 구축을 감소시킬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이에 저자는 항류코트리엔제 인 몬테락(Montelukast) 이 피막 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보여주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방법: 몸무게 3kg의 암컷 흰색 뉴질랜드 토끼를 10마리를 사용하였다. 양쪽 등배근 위에 절개를 통해 Subpanniculus Carnosus Plane 에 보형물을 삽입하였다. 보형물을 삽입한 후 우측에는 Montelukast 1.0ug/ml 10ml, 좌측에는 생리식염수 10ml를 주입하였다. 8주후 42.7g 원형 유리를 이용한 Tonometry 방법으로 피막 내 압력을 측정했고 조직을 채취한 후 Hematoxylin and eosin 엽색과 Massons trichrome stain 을 이용해서 피막의 두께를 측정하였다.

결과: 대조군은 4.23±0.99 mmHg, 실험군은 3.71±0.51 mmHg 로 측정되어 대조군에서 피막내 압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p=0.02) 대조군의 평균 피막 두께는947.938±300um, 실험군의 평균 피막 두께는 709.672±274um 대조군의 두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두꺼웠다.(p=0.028)

결론:저자는 토끼 모델에서 Subpaniculus carnosus plane에 보형물을 삽입시 몬테락 을 주입하면 피막 구축 형성을 감소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6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