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모델에서 몬테락(Montelukast)의 유방 보형물 구형구축 예방 효과에 관한 실험적 연구

서론: 피막 구축은 가슴성형술에서 보형물을 삽입후 생기는 가장 흔한 합병증이다. 비후성 반흔 형성에 근섬유아세포 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진 이후 Zafirlukast와 같은 약물이 이러한 기전의 억제 기능을 통해 피막 구축을 감소시킬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이에 저자는 항류코트리엔제 인 몬테락(Montelukast) 이 피막 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보여주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방법: 몸무게 3kg의 암컷 흰색 뉴질랜드 토끼를 10마리를 사용하였다. 양쪽 등배근 위에 절개를 통해 Subpanniculus Carnosus Plane 에 보형물을 삽입하였다. 보형물을 삽입한 후 우측에는 Montelukast 1.0ug/ml 10ml, 좌측에는 생리식염수 10ml를 주입하였다. 8주후 42.7g 원형 유리를 이용한 Tonometry 방법으로 피막 내 압력을 측정했고 조직을 채취한 후 Hematoxylin and eosin 엽색과 Massons trichrome stain 을 이용해서 피막의 두께를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