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섭취와 건강관련 삶의 질

Abstract

서론: 커피가 인체에 미치는 다양한 효과가 지속적으로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신체적인 질환에 비해 정신적인 질환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고, 나아가 삶의 질과의 관계를 본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커피 섭취가 건강 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한다.

방법: 2007년부터 2011년까지의 국민 건강영양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19세 이상 성인 남녀 중에서 심뇌혈관질환, 암, 간부전, 신부전, 우울증이 없는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커피 섭취 수준에 따라 건강 관련 삶의 질이 저하된 분율을 확인하였다. 삶의 질에 대한 평가는 EQ-5D(Euroqol 5D)에 포함된 각 하위 항목으로 운동능력(mobility), 자기관리(self-care), 일상생활(usual activities), 통증/불편감(pain/discomfort), 불안/우울감(anxiety/depression)에 대해 평가하였고, 전반적인 삶의 질에 대한 평가를 위해 EQ-5D 인덱스 점수를 이용하였다.

대를 나누어 보았을 때에도 경향성이 변하지 않았다. 커피를 하루

한 잔 미만 마시는 군에 비해 커피를 하루 한 잔, 두 잔, 세 잔 마시는 군에서 보정 후 상대위험도가 각각 0.82, 0.65, 0.56 (P for trend < 0.001)였으며, 건강 관련 삶의 질에 대해 EQ-5D의 다섯 가지 하위 항목 별로 나누어 보았을 때와 전반적인 삶의 질 점수를 보았을 때 모두 커피 섭취가 증가할수록 삶의 질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P for trend < 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