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 경화증에 동반된 간질성 폐질환에서 HLA 유전자의 연관성 연구 : Association of HLA genes in systemic sclerosis with interstitial lung disease

Keywords systemic sclerosisinterstitial lung diseaseHLA genes

Abstract

서론: 전신 경화증은 섬유화, 혈관병증, 자가항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희귀 난치성 자가 면역 질환이다. 전신 경화증은 여러 장기를 침범하며, 그 중에서도 간질성 폐질환은 전신 경화증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일부에서는 중증으로 진행하지만, 연관된 유전 인자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전신 경화증 환자에서 HLA 유전자 분석을 통해 전신 경화증에 동반되는 간질성 폐질환과 연관된 HLA 유전자를 찾고자 하였다.

방법: 한국인 전신 경화증 환자 170명과 대조군 201명에서 Genomic DNA를 추출하였고, 중합효소연쇄반응을 통해 염기서열 분석을 하였다. 전신 경화증 환자는 흉부 단층 컴퓨터 촬영을 통해 간질성 폐질환의 소견이 확인되는 경우는 전신 경화증에 동반된 간질성 폐질환 환자로 분류하였다. 105명의 환자가 간질성 폐질환을 동반하였으며 65명의 환자는 간질성 폐질환을 동반하지 않았다. 전신 경화증 환자에서 간질성 폐질환이 동반된 그룹과 동반되지 않은 그룹과 간질성 폐질환이 동반된 그룹과 건강 대조군과의 HLA 유전자 분석을 통해 간질성 폐질환과 연관성을 보이는 HLA 유전자 형을 분석하였다.

결론: 전신 경화증에 동반된 간질성 폐질환 환자는 간질성 폐질환이 동반되지 않은 환자와는 몇 가지 다른 HLA 유전자형을 보였으며, 전신 경화증에 동반된 간질성 폐질환 환자와 건강 대조군 비교시 뚜렷한 차이가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