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에 대한 사회학적 해석 : Conspicuous culture in South Korea : An analysis of consumption of luxuries

Keywords the luxuriesconsumption of luxuriesnegative perspective명품소비분석소비욕구명품추구소유욕구의재생산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의 과시적 문화를 설명하기 위해서 명품소비를 분석하였다. 명품은 그 교환가치에 있어서나 상징가치에 있어서나 사치스럽고 고급스럽다고 사회의 일반적 인정을 받은 재화를 말한다. 이러한 명품은 과거에는 주로 상류층만이 구매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현재 비상류층 역시 명품구매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명품은 상류층이 비상류층과의 구분을 위해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비상류층 역시 상류층을 모방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명품이 인기가 있는 이유로는 먼저 상징적 가치가 높은 재화에 대한 소유욕구의 재생산을 들 수 있으며, 비상류층이 명품구매에 뛰어들고 있는 현상은일치의 욕구라고도 볼 수 있는데, 즉남들처럼소비하는 행위를 말한다. 과시의 욕구는 명품구매의 대표적 원인이며, 이외에도 명품자체의 미에 반해서 사는 것도 가능하며, 자신의 가치와 명품의 가치를 일치시키려는 욕구, 손에 닿을 수 없으리라 생각했던 것을 넣었을 때의 성취감, 고급스러움을 유포하는 한국의 미디어, 베버적 의미의 사회적 폐쇄를 위한 상류층간의 연결망 형성과 유지의 필요성등이 현재 명품의 인기의 원인으로 제시될 수 있다. 이러한 명품의 인기에 대해서는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이 공존한다. 긍정적 인식은 좋은 것에 대한 자연스러운 욕구라는 데 기초하며, 부정적 인식은 프로테스탄트적 비판이 주류이다. 또한 비상류층의 명품구매에 대해서는 강한 비판들이 많이 나왔는데, 분수를 모르는 행위라고 비난하였으며, 이는 한국사회에서 아직 강한 집단적 동질성이 그 집단의 성원에게 요구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This paper concentrates on the consumption of luxuries in South Korea, which is one of the aspects of conspicuous culture in Korean society. We have to note that it is not only the high class but also the middle class, and even the low class who purchase the luxuries. While one buy luxuries to distinguish himself, others buy luxuries to imitate the high class. I also examined that traditional aspect of conformity in Korean society is one of the key words to explain the explosion of desire for luxuries. People buy luxuries since their neighborhood buy them. Luxuries are often used as an element to link people, expecially high class as they possess symbolic value. There exist positive perspective and negative perspective on purchasing act of luxuries. Although some people regard it as natural and reasonable, others critic it based on protestant ethic. In particular, purchasing act of luxuries by the low class is severely critici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