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골 간부 골절의 조기 능동적 어깨 관절 운동을 통한 보존적 치료의 임상적 결과 분석

배경: 쇄골 간부 골절은 전통적으로 보존적 방법으로 치료하였다. 최근 전위성 쇄골 간부 골절의 보존적 치료에 따른 기능적 결함이 보고되면서 수술적 치료 방법이 점차 일반화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쇄골 간부 골절의 수술적 치료 방법은 수술 관련 합병증을 피할 수 없어 표준 치료 방법으로 받아들여지지 못한다. 과거 보존적 치료 방법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조기 최대 범위의 능동적 어깨 관절 운동을 통한 보존적 치료 방법의 임상적 및 방사선학적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에서 성인 쇄골 간부 골절 환자 중 절대적 수술 적응증에 해당하지 않는 9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전위 정도, 분쇄 정도, 쇄골 길이 단축 및 불유합, 부정 유합 등의 방사선학적 결과와 손, 발, 어깨의 장애평가(DASH, Disability of the Arm, Shoulder and Hand) 점수와 Constant shoulder score, 치료에 대한 환자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였다.

결론: 성인의 쇄골 간부 골절에서 조기 최대 범위의 능동적 어깨 관절 운동의 보존적 치료 방법은 만족스러운 기능적 결과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위 정도와 분쇄 정도, 쇄골 길이 단축 정도 및 불유합등의 방사선학적 지표와 환자의 기능적 결과와는 무관한 결과를 보였다. 수상 당시의 나이가 젊을수록 만족스러운 기능적 결과를 보여주었고, 이는 젊을수록 수상 직후부터 최대 범위의 능동적 어깨 관절 운동이 잘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비전위 쇄골 간부 골절뿐만 아니라 전위된 골절에서도 조기 최대 범위의 능동적 어깨 관절 운동을 통한 보존적 치료 방법은 표준 치료로 추천할 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