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시 자동심장충격기의 설치율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의 사회경제적 위치 : Coverage rate of public access defibrillators in Seoul and its association with community socioeconomic posi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선영

Advisor
강영호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심정지심장충격기사회경제적위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2017. 2. 강영호.
Abstract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일반인 자동심장충격기 (이하 심장충격기) 사업이 시작되었다. 미국심장협회는 심정지 발생 가능성이 큰 위험지역에 심장충격기를 설치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심장충격기 관리에 비용부담이 있고, 사회경제적 위치가 높은 사람들이 건강위험 관리 및 대처에 관심이 많다는 점을 고려할 때, 지역의 사회경제적 위치가 심장충격기 설치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다. 서울시는 2012년 자치구 보건소를 중심으로 심장충격기 설치 지원사업을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의 심장충격기 설치율을 확인하고 지역의 사회경제적 위치와 심장충격기 설치 사이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2010-2014년 5년간 서울에서 발생한 심정지 자료와 중앙응급의료센터에 등록된 서울시 심장충격기 설치 자료, 서울시 지방세 징수액 자료를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동과 구의 일인당 지방세 납부금액을 구해 지역의 사회경제적 위치의 지표로 사용하였다. 설명변수로는 거주인구 10,000명당 1년간 발생한 심정지수(거주인구당 심정지 발생비)와 동 지방세 납부금액, 구 지방세 납부금액을 사용하였고, 종속변수로는 동의 거주인구 10,000명당 설치된 심장충격기 수, 위험지역 심장충격기 설치율을 사용하였다. 다수준 선형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설명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련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서울시 전체 동의 심정지 위험지역 중 평균 10%에 심장충격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거주인구당 심정지 발생비가 높은 동에 거주인구 10,000명당 설치된 심장충격기 수가 더 많았다. 그러나 거주인구당 심정지 발생비를 보정한 후에도 구 지방세 납부액이 큰 동에 거주인구 10,000명당 설치된 심장충격기 수가 더 많았다. 지방세 납부금액과 위험지역 심장충격기 설치율 사이에는 연관성이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현재 서울시의 심장충격기 설치율은 낮은 수준으로, 거주인구당 심정지 발생비 외에 지역의 사회경제적 위치가 심장충격기 설치와 관련되어 있다. 향후 진행될 심장충격기 사업에서는 사회경제적 위치가 낮은 지역에서 심장충격기 설치를 확대할 수 있는 지원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9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