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itoring tumor response to the vascular disrupting agent CKD-516 in a rabbit VX2 intramuscular tumor model using PET/MRI : 토끼종양모델에서 양전자단층촬영-자기공명영상(PET/MRI)을 이용한 혈관차단제 CKD-516에 대한 반응 평가

방법 : 양측 척추 옆 근육에 이식한 18개 VX2 종양을 지닌 9마리의 토끼에서 실험군에서는 CKD-516을, 대조군에서는 생리식염수를 주입 전, 주입 후 4시간, 1주일 후 양전자단층촬영-자기공명영상(PET/MRI)을 촬영하여 체적전이상수 (volume transfer coefficient, Ktrans),60초 농도곡선하 초기 면적 (initial area under the gadolinium concentration-time curve until 60 seconds, iAUC), 최대 표준 섭취 계수 (maximum standardized uptake value, SUVmax), 평균 표준 섭취 계수(average standardized uptake value, SUVmean), metabolic tumor volume (MTV), total lesion glycolysis (TLG)를 분석하였다. 치료군 및 대조군에서 파라미터 값 및 그 변화량의 차이는 linear mixed model을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각 군에서 파라미터 값의 연속적인 변화 또한 linear mixed model을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49.71% vs. +6.23%, P = 0.013). 또한 1 주일 후, MTV의 증가량이 유의하게 작았다 (mean, +118.34% vs. +208.87%, P= .044). 치료군에서 Ktrans및 iAUC는 4시간 후에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P < 0.001), 1주일 후 부분적으로 회복되었다 (P = 0.001 and 0.024, respectively). MTV는 4시간 후에 증가하였고 (P = 0.038) 1주일 후 더 증가하였다 (P < 0.001).

결론 : PET/MRI는 CKD-516 투여 후 서로 다른 시기에 나타나는 혈류 및 대사 관련 파라미터의 변화를 평가할 수 있으며 혈류의 변화가 대사의 변화에 선행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