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톤 디아세틸라아제 6 저해를 통한 활성산소종 감소와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에 의해 망가진 축삭수송의 회복관계 연구 : A study on the link between ROS recovery by HDAC6 inhibition and amyloid beta induced axonal transport impairment

알츠하이머 병에서는 신경세포 내의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Amyloid β

Aβ)의 과도한 축적으로 신경세포 내 축삭수송의 저해와 활성산소종의 증가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저하된 축삭수송은 히스톤 디아세틸라아제 6 (Histone deacetylase 6

HDAC6)의 저해에 의해 회복될 수 있음이 보고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알츠하이머 병 상황에서 HDAC6의 기질인 퍼록시레독신의 항산화능저하가 활성산소종의 증가를 야기하며, 하향조절로 세포 내 Ca2+농도를 높인다는 사실을 HT22 세포주에 Aβ와 HDAC6 저해제인 Tubastatin A (TBA)를 처리하여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증가된 활성산소종과 Ca2+이 축삭수송을 망가트리는데 관여되어있음을 live cell imaging을 이용한 미토콘드리아 운동성 관찰을 통해 규명하였다.

그리고, Aβ에 의해 저해된 미토콘드리아의 축삭수송이 HDAC6 저해제에 의해 회복되는 점에 착안하여, HDAC6를 목표 단백질로 한 저해물질들을 western blot과 live cell imaging을 통해 선별하는 스크리닝 방법을 확립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알츠하이머 병에서 축삭수송의 망가짐이 HDAC6의 주요기질인 α-tubulin 외에 peroxiredoxin도 연관되어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