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야금산조 진양조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언

Advisor
이지영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과(국악기악전공),2013. 2. 이지영.
Abstract
가야금산조에는 전승지역과 계보에 따라 10여종의 유파가 전승되는데, 김종기류 가야금산조는 신관용과 신쾌동의 산조와 함께 전북제 산조에 해당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널리 연주되지 않으며 그 연구 자료가 미비한 김종기류 가야금산조 진양조의 조구성과 선율구성을 살펴보고, 이를 동시대인 가야금 2세대의 강태홍, 김병호, 신쾌동, 심상건, 안기옥, 한성기의 가야금산조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김종기류 가야금산조 진양조에는 우조청 계면조, 우조엇청 계면조, 기본청 평조, 기본청 계면조의 네 가지 조가 사용되었다. 조구성을 살펴보면 우조청 계면조–우조엇청 계면조–우조청 계면조–우조엇청 계면조–우조청 계면조–기본청 평조–기본청 계면조의 진행을 보인다. 네 가지 조 중에서는 우조청 계면조가 41.3%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둘째, 김종기류 가야금산조의 진양조는 조구성이 단조로우며 다른 유파에 비해 계면조의 사용이 적다. 계면조 안에서는 기본청 계면조의 사용이 적고 상대적으로 우조청 계면조의 사용이 많다. 셋째, 김종기류 가야금산조 진양조의 장단 내 원음구조를 살펴보면 반복형인 aaa형, aab형, abb형, aba형이 79.4%를 차지하며 이는 다른 여섯 유파와 비교하였을 때 가장 높은 비율이다. 또한 반복형 중에서는 abb형이 31.7%로 월등히 많이 사용되었다. 넷째, 김종기류 가야금산조 진양조의 선율은 7개의 마루로 나누어지는데, 각각의 마루의 길이는 엇비슷하나 높은 음역대와 낮은 음역대를 이동하며 진행하는 선율, 비슷한 음역대에서 부드럽게 흘러가는 선율, 높은 음에서 낮음 음으로 떨어지는 선율, 같은 음이 짝을 이루어 반복되는 선율 등으로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또한 김종기류 가야금산조 진양조의 선율은 마루의 길이가 비슷하여 안정적인 구조를 갖고 있으며, 선율이 움직이는 음역이 좁아 부드러운 흐름을 띠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으로 본 논문에서는 김종기류 가야금산조 진양조의 조구성과 선율구성을 살펴보고 2세대의 여섯 개의 유파와 비교분석하여 김종기류 가야금산조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본고에서 밝힌 김종기류 가야금산조의 특징이 지역적으로나 전승계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인가에 관하여서는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향후 전북제의 다른 유파와의 비교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전북제 가야금산조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87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