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Samuel Barber의 연가곡 Op. 29의 분석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성이현

Advisor
박미혜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Samuel BarberHermit Songs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성악전공), 2014. 2. 박미혜.
Abstract
국 문 초 록

사무엘 바버(Samuel Barber, 1910-1981)는 미국을 대표하는 신낭만주의 작곡가이며 보수적인 작곡성향을 가진 20세기 작곡가라는 점에서 현대시대의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라고 불린다.
사무엘 바버는 14세부터 커티스음악학교(Curtis Institute of Music)에서 프리츠 라이너(Fritz Reiner), 나탈레 스칼레로(Natale Rosario Scalero)에게 사사하면서 작곡뿐 아니라 성악, 피아노 그리고 지휘 등 광범위하게 다재다능한 면모를 보였지만 졸업 후에는 작곡에만 전념하였다.
그는 그 동안의 작품인 <1악장의 교향곡>과 로 주목되었고, 1937년에 쓴 는 다음해 Toscanini의 지휘로 NBC교향악단에 의해 초연되었다. 그는 기악곡 이외에도 성악곡인 연가곡 Hermit Songs, 오페라 Vanessa를 작곡하였고, 발레곡인 Medea, Souvenirs등 다수의 작품들이 남겨졌다.
서정적인 작품 활동을 한 사무엘 바버는 보수적이지만 유머와 위트를 넣어 작품에 신선미가 있고, 세련되고 다채로워 거장들에 의해 연주되었다.
본 논문의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사무엘 바버의 생애와 작품 그리고 음악적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어떻게 Hermit Songs가 작곡되었는지 10곡의 곡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이루어졌는지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고 사무엘 바버의 연가곡 Hermit Songs op.29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8-13세기에 아일랜드의 수도사들과 학자들이 쓴 작자불명의 시를 가지고 의뢰에 의해 작곡된 이 연가곡은 다양한 측면에서 각기 다른 특징이 나타난다. 기독교적인 내용의 가사를 가진 곡들이 있고 화성이나 구성적인 특징으로 곡을 표현한 곡들도 있으며 또 리듬의 증가나 축소로 곡의 절정을 보여주는 곡들이 서로 잘 어우러져있다. 다양한 특징과 함께 고전적인 감성에 현대적인 어법까지 접목한 사무엘 바버는 이 작품을 통해 특유의 보수적 현대작곡가의 특징을 잘 나타내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