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Schumann Humoreske, Op. 20 M. Ravel Valses Nobles et Sentimentales C. Franck Prelude, Choral et Fugue 의 연주 및 연구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R. Schumann Humoreske, Op. 20. M. Ravel Valses Nobles et Sentimentales. C. Franck Prelude Choral et Fugue에 대해 연구하였다. 먼저 위 세 곡이 작곡된 시기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을 알아보고, 각 곡의 분석을 통하여 곡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먼저 슈만(R. Schumann 1810-1856))의 Humoreske, Op. 20의 제목은 라틴어의 'humor'에서 파생되었으며, 이 용어를 음악의 표제로서 처음 사용한 사람이 바로 슈만이다. 이 곡은 성격에 따라 크게 5부로 구성되어 있는 캐릭터피스로 이는 다시 보다 작은 부분들로 세분화된다.

두번째로 라벨(M. Ravel 1875-1937)의 Valses Nobles et Sentimentales는 중기작품으로 7개의 왈츠와 에필로그로 구성된 모음곡 형태의 곡이다.

마지막으로 프랑크(C. Franck 1822-1890)의 Prelude, Choral et Fugue는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곡집의 전주곡과 푸가에서 악상을 얻었으며 전주곡과 푸가 사이에 코랄이라는 새로운 요소를 삽입하여 이를 프랑크만의 반음계적 어법과 낭만주의 화성을 바탕으로 확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