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DmitriyKabalevsky의CelloConcertoNo.1과 No.2 비교 분석 연구 : A Study to Compare Concerto for Cello and Orchestra,No.1 Op.49 and No.2 Op.77 by Dmitry Kabalevsk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재형

Advisor
윤영숙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카발레프스키신고전주의첼로 협주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5. 2. 윤영숙.
Abstract
국문초록


Dmitry Kabalevsky의
Cello Concerto No.1과 No.2
비교 분석 연구






1917년 일어난 혁명으로 사회주의를 주장하였던 볼세비키 당이 집권하게 되면서 황제가 집권하였던 제정 러시아는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으로 변화하였다. 이 혁명 이후 국가는 서구적 모더니즘의 새로운 음악 기법 사용을 허용하지 않았으며 모든 음악은 사회주의적어야 하며 대중에게 쉽게 이해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라는 기본 이념을 자국의 예술가들에게 강요하였다. 그리하여 러시아의 작곡가들이 망명이나 이주 등의 방법을 통해 국가의 방침과 맞지 않는 자신의 음악 활동을 계속해 나가려고 했을 때, 카발레프스키는 음악은 사회에 봉사해야 한다.라는 주장으로 국가의 여러 억압과 간섭 속에서도 신고전주의적 경향과 민속주의적 경향을 특징으로 하는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구축하였다.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카발레프스키의 협주곡 1번과 2번은 신고전주의적 경향의 바탕 위에 자신의 작곡 기법의 특징인 장음계와 단음계의 교차 사용, 반음계적 진행 및 러시아의 민속적 선율과 리듬을 사용하여 작곡되었다.
카발레프스키는 1번 협주곡을 통해 신고전주의의 경향을 충실히 따르는 명료한 형식적 구성과 화성의 바탕 위에 독주악기로서의 첼로가 가지는 음색 표현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은 첼로의 표현 가능성을 바탕으로 2번 협주곡에서는 전통적인 협주곡에서도 큰 형식적 제약을 가지지 않았던 카덴짜의 확장을 시도하여 정부의 지침에 어긋나지 않으면서도 작곡가 자신의 창작 욕구를 실현했다고 할 수 있겠다.
본 논문에서는 두 협주곡의 비교를 위하여 카발레프스키의 생애와 그의 중요한 음악적 경향 중 하나인 신고전주의에 대해 살펴 본 후 작품 분석 을 통해 비교 연구해 보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