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P.Verlaine와C.Debussy의 연가곡 Ariettes oubliées 작품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민창숙

Advisor
박 미 혜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P.VerlaineC.DebussyAriettes oubliées프랑스 인상주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5. 2. 박미혜.
Abstract
국문초록

P.Verlaine 와 C.Debussy의
연가곡 Ariettes oubliées 작품연구

19세기 프랑스는 오랜 시간 전쟁과 혁명을 겪은 후 프랑스는 정치, 경제, 예술에 까지 이르러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프랑스 예술가들의 의식은 개인의 감정에 집중하게 되었고, 미술을 시작으로 문학, 음악에 까지 인상주의 사조가 대두되었으며, 프랑스의 작은 카페에서 이루어진 화요회를 통해 많은 화가와 시인, 작곡가들은 서로의 예술을 공유했다. 이에 시인 폴 베르렌느(Paul verlaine, 1844~1896) 는 부인 마틸드와 같은 동성을 가진 랭보와의 사이에서 불안하고 갈등하는 심리를 그의 시집 『말없는 연가(Romancessans Paroles, 1874)』에서 시어에 상징적이고 암시적으로 내적갈등을 표현하였으며, 작곡가 클로드 드뷔시(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는 그 시집의 시어와 분위기에 영감을 받아 6편을 발췌하고 연가곡 잊혀진 노래를 작곡했다.

이시기에 드뷔시는 이전의 형식적이고 시의내용에 중점을 둔 낭만시대의 음악이 아닌 새로운 음악적 표현을 모색하였다. 이에 그는 베를렌느 시어와 뉘앙스에 영감을 받아 시어 자체만이 가지고 있는 음악성과 상징성에 중점을 두어 표현하였고, 시인이 표현한 부인 마틸드와 동성애적 사랑을 하던 랭보 사이에서 겪던 내적갈등과 불안한 감정을 모호하고 색채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과감히 3도음정을 생략하여 조성을 모호하게 표현하거나 반음계적 선율 사용과 비화성적 화음 사용 등 새로운 음악적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몽가적인 인상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실험적이고 현대적인 면모는 특히 이후 인상주의 음악의 확립에 정확히 기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잊혀진 노래의 연구를 통해 인상주의의 탄생, 베를렌느의 생애와 작품세계, 인상주의 음악에서 작곡가 드뷔시의 음악적 역할, 작곡가 드뷔시가 의도한 바에 의하여 베를렌느의 시어에 담긴 시어의 해설과 시가 음악적으로 어떻게 표현 되었는지 알아본 후에, 시어와 음악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인상주의 요소에 대하여 시어 및 악곡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러한 인상주의 음악적 특징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연주자들이 를 연주할 때 보다 더 아름답게 표현된 음악을 전달 할 수 있으리라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1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