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J. S. Bach French Suite No. 5 BWV 816, L. v. Beethoven Sonata No. 17, Op. 31-2 Tempest, F. Chopin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Carl Vine Piano Sonata No. 1 의 연주 및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한솔

Advisor
문익주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바하베토벤쇼팽칼바인소나타발라드모음곡피아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7. 2. 문익주.
Abstract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J. S. Bach French Suite No. 5 BWV 816, L. v. Beethoven Sonata No. 17, Op. 31-2 Tempest, F. Chopin Ballade No. 4 in F minor, Op. 52, Carl Vine Piano Sonata No. 1 의 연주 및 연구에 대해 연구하였다. 먼저 위 네 곡이 작곡된 시기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을 알아보고, 각 곡의 분석을 통하여 곡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먼저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는 기악음악 발전의 시작인 바로크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종교적 관습 등 여러 가지 제약에 의해 성악이 음악의 중심이 되었던 중세시대와는 달리 르네상스 이후 기악이 전 유럽으로 발전하였는데, 바로크 시대에 들어서 토카타(Toccata), 콘체르토(Concerto), 소나타(Sonata), 조곡(Suite), 변주곡(Variation) 등 다양한 장르가 확립되었다. 이 중 중세 말기에 사교춤이었던 무곡(Dance Music)에서 시작된 Suite는 바흐에 의해 완성 되었는데, French Suite No.5는 표준적인 4개의 춤곡 Allemande, Courante, Sarabande, Gigue 외에 Gavotte, Bourree, Loure의 3개의 부수적인 춤곡으로 총 7개의 모음곡이다.

두 번째로 루트비히 반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총 32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였는데 이는 초기, 중기, 후기의 3 시기로 분류할 수 있다. 초기 소나타는 1802년경까지로 고전음악의 영향을 받은 시대이며, 중기는 1802년부터 1814년까지의 전성기시기, 후기는 1815년 이후 그가 사망하기 전까지로 구분하며 낭만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 시기이다. 제 17번은 중기 소나타에 포함되는 곡으로 중기 소나타의 특징과 이 곡의 각 악장의 특징을 살펴본다. 세 악장으로 이루어진 고전시대의 소나타로 제 1악장은 Largo-Allegro의 템포변화가 자유로운 소나타 형식으로 이루어진 D minor 곡이다. 제 2악장은 느린 Adagio 소나타형식의 B♭Major 곡이며, 마지막 제 3악장은 Allegretto로 D minor의 빠르고 효과적인 악장이다.

세 번째로 쇼팽(Frederic Chopin, 1810-1849)은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로서 피아노 낭만음악의 진수를 보여주는 작곡가이다. 발라드란 서사시, 또는 짧은 노래를 말하는데 특정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마지막으로 피아노의 시인이라 불리며 음악에 있어서 낭만주의의 전성기였던 19세기 초 폴란드 시인 미키비에츠(Adam Mickiewicz)의 시 에서 착상된 4개의 Ballade중에서 이 논문에서는 4번째 곡인 Op.52번을 통해서 화성과 선율처리 등을 통한 Chopin음악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멜로디의 아름다움, 풍부한 화성, 특유의 음색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뛰어난 현대 작곡가로 평가받는 칼 바인 (Carl Vine, 1954-)은 기교적이면서 예술적인 작곡가로 평가 받고 있으며, 특히 피아노 작품에 대해 두각을 나타낸다. 이 작품은 바인의 첫 번째 피아노 소나타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20세기에 작곡된 피아노 작품 중 가장 비르투오조적이면서 동시에 선율적이고 예술적인 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위 논문에서는 연주 기법과 음향적인 효과, 형식적 구조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1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