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이찬해 작곡 「해금 독주를 위한 '속죄제'」 분석 연구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수민
Advisor
양경숙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7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해금창작곡현대음악이찬해속죄제프랙탈프랙탈 분석이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7. 2. 양경숙.
Abstract
현재에 이르러 창작곡은 필수불가결한 국악의 한 장르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연주가들은 올바른 음악 분석을 통해 작품의 음악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근거 있는 음악적 사고가 바탕이 된 연주를 해야 한다. 본 논문은 이찬해 작곡 「해금 독주를 위한 ‘속죄제’」를 연구 분석하여 작곡가의 작품세계를 바탕으로 ‘속죄제’의 의미에 따른 악기 편성과 흐름을 고찰하였으며, 작품의 전체 구조를 파악한 뒤 프랙탈 분석 이론에 근거하여 작품을 이루는 음들의 핵심구조를 알아내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운지법, 운궁법 및 특수기법이 포함된 연주법을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단악장 형식인 「해금 독주를 위한 ‘속죄제’」는 템포 변화와 선율을 구성하는 핵심구조, 악구의 특징에 따라 Introduction, Ⅰ, Ⅱ, Cadenza, Ⅲ, CodaⅠ, CodaⅡ 크게 7단락으로 나누었다. 둘째, 「속죄제」는 해금으로 인간의 죄와 회개를 나타내고자 하였으며, 징은 하나님의 목소리, 임재(臨在)를 표현하였다. 작곡가의 기독교적 세계관을 투영하여 작품을 해석하였을 때, 징(혹은 공)의 반주가 있는 악구와 징 반주가 없는 악구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첫 번째 악구는 하나님과 인간의 화합과 뜻 일치의 내용으로 볼 수 있고, 두 번째 악구는 인간이 하나님의 통제에서 벗어나 죄를 짓는 부분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음악작품의 형성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구조나 선율이 전체를 이룰 것이라 보는 프랙탈 구조이론에 의해 「속죄제」를 구조 분석하였을 때, 작품의 핵심 구조는 A♭을 중심음으로 위․아래 완전 5도의 3개 음으로 구성된 관계이다. 이는 Introduction단락에서 핵심 구조의 선율이 명확하게 드러나며, 전개 되는 작품 속에 확장이나 음옮김과 같은 변형 속에서 끊임없이 존재하고 있었다. 따라서 <속죄제>는 자기유사성질을 지닌 핵심구조의 반복으로 부분과 전체가 같다는 프랙탈 구조의 특징과 닮아있으며, 통일성과 응집성이 내재되어 있는 작품임을 증명하였다. 넷째, 이찬해는 「속죄제」에서 주로 글리산도(Glissando), 트레몰로(Tremolo), 중음주법(Double-stop)을 사용하여 풍부한 음향과 현대적인 색채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특히 중음주법(Double-stop)에서는 아직 해금에 보편화 되지 않은 기법들로 이루어져 있어 연주가들에게 높은 역량을 요구하며, 작곡가가 의도한 음향과 음색에 맞게끔 다양한 기법을 개발할 수 있게 하였다. 필자는 작품의 구조와 의미 분석을 통해 알맞은 연주법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해금 독주를 위한 ‘속죄제’」 분석을 통하여 작곡가 이찬해의 첫 번째 해금 작품 연구가 이루어졌다. 작품의 구조 분석이 실질적인 연주법에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형식이 뚜렷하게 정해지지 않은 현대음악 작품 분석에 있어 방법론의 다양화를 모색해볼 수 있길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31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Dept. of Korean Music (국악과)Theses (Master's Degree_국악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