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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를 위한 디지로그(Digilog) 기반의 놀이 시스템 연구
A Study on Play Systems based on Digilog for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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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엄지
Advisor
서봉원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마트 기기스마트 콘텐츠놀이 시스템유아놀이디지로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융합과학부, 2015. 2. 서봉원.
Abstract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삶의 모습 또한 다변화되고 있다. 다양한 기능을 융합한 스마트 기기는 시・공간 제약 없이 편리한 삶을 이끈 반면에 스마트 기기의 사용량 증가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스마트 기기의 빠른 확산으로 인해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연령대가 낮아지고 유아의 스마트 기기 접근성과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이 문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마트 기기 연구는 청소년과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 문제에 대한 대안 및 시스템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은 성인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며 대부분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은 유아가 일방향적이고 수동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도록 유도하는 스마트 콘텐츠로 이루어져있다. 이러한 일방향적 정보 사용은 유아의 신체적 활동과 부모와의 상호작용 그리고 다양한 놀이를 제한하며 유아의 신체적・인지적・사회정서적 발달을 저해하게 된다. 그러나 이미 스마트 기기에 노출된 유아에게 강제적으로 사용을 금지시키는 것은 다른 매체로의 부정적인 사용 행태 전이 및 성인기까지 문제가 이어질 수 있어 근본적 문제 해결이 되지 못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는 유아의 부정적 스마트 기기 사용행태의 역기능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스마트 기기 사용을 위해 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 실태, 유아 발달 특성, 유아 놀이, 기능성 게임, 디지털과 아날로그 놀이형태의 융합적 놀이 시스템 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놀이 시스템을 제안하였고 그 효과성을 정성적・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부모들은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디지로그 기반 놀이 시스템이 유아의 일반적인 스마트 기기 사용보다 유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 놀이 시스템이 유아의 신체적・인지적・사회정서적 발달에 실제적으로 도움을 준다고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31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융합과학기술대학원)Dept. of Transdisciplinary Studies(융합과학부)Theses (Master's Degree_융합과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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