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지적 음색 모델과 상호작용적 유전 알고리즘을 활용한 신디사이저 음색 자 동 생성 시스템 연구 : Automatic Synthesizer Patch Generator System Using Perceptual Timbre Model and Interactive Genetic Algorithm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재훈

Advisor
이교구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Keywords
뮤직 테크놀러지VST신디사이저인지적 음색 모델유전 알고리즘상호작용적 유전 알고리즘음색 자동 생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융합과학부, 2015. 8. 이교구.
Abstract
뮤직 테크놀러지의 발달로 음악 저작에 필요한 거의 모든 것들이 소 프트웨어화 되어 가고 있다. 신디사이저(Synthesizer)의 경우 디지털 기 술의 여러 장점을 수용하면서 더 복잡하고 화려한 음색을 원하는 전문 가들의 요구에 따라 구조적으로 복잡해져만 갔고, 때문에 그 조작을 이 해하고 손쉽게 소리를 만들기란 쉽지 않게 되었다. 각 회사에서는 그에 대한 대안으로 프리셋을 탑재하지만 그 수 조차 몇 천개에 달해 초심 자는 과다한 브라우징의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한편,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작동법이 까다로운 신디사이저를 개선하여 소리를 만드는 방법론 자체를 변형하여 더욱 쉽게 바꾸거나, 소리를 만드는 과업 자체를 배제하고 음색을 완전히 자동으로 찾아주 는 방향의 연구 등이 있어 왔다. 또한, 최근에는 상호작용적 유전 알고 리즘(interactive genetic algorithm, IGA)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소리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근래 연구되어 왔던 신디사이저의 인지적 음색 모델 연구와 IGA를 통한 음색 생성 연구를 바탕으로, 더 빠르고 쉽게 새롭 고 좋은 소리를 찾을 수 있는 자동 음색 생성 시스템을 제안하려 한다. IGA를 통한 음색 추천과 같은 방향의 문제이지만, 신디사이저 음색의 모델링을 통해 분류를 선행함으로서 성능과 사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1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