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Copy-Update 메커니즘을 이용한 AUTOSAR IOC의 통신 지연 개선 : Reducing the Communication Latency of IOC in AUTOSAR using Read-Copy-Update Mechanism

Abstract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자율주행차량, 친환경 차량 등의 등장으로 전기 전자 분야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차량 내의 전기 전자 시스템은 늘어나고 이를 제어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양과 복잡도 역시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거대해지고 복잡한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고안이 된 것이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AUTOSAR(AUTomotive Open Software Architecture) 이다. 특히, AUTOSAR v4.1.1부터는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고 기능안전을 만족하기 위해 멀티코어를 지원한다. 하지만, AUTOSAR에서 지원하는 core간의 통신방식인 IOC(Inter OS-application communicator)에서는 예기치 못한 통신 지연이 발생하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를 초래한다. 이 논문에서는 IOC의 통신 지연문제를 밝히고 Read-Copy-Update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