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스토리지 압수수색 시 문제점과 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Problems and Analysis Methods for Seizure and Search of Cloud Storage

Abstract

클라우드 컴퓨팅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IT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기업들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스토리지, 플랫폼 등과 같은 IT 자원을 로컬이 아닌 원격지에 위치시키고 언제든지 필요할 때 다양한 기기를 통해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은 기업뿐만 아니라 디지털포렌식 분야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기존의 디지털 증거의 압수수색과 조사방법에도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클라우드 서비스 중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그 특성상 서버가 압수수색 장소가 아닌 원격지에 위치하고,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장비만 있으면 동시 접속이 가능하여 압수수색 중에도 데이터를 삭제하는 등의 액세스가 가능하다. 또한 클라우드 스토리지에는 불특정 사용자의 데이터가 함께 저장되어 있으며 저장된 데이터도 대용량일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디지털 증거의 압수수색 시 새로운 문제점이 존재 하는데, 먼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버는 압수수색 장소에 위치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디지털 증거가 저장되어 있어도 압수수색 대상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그리고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동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접속차단 등의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압수수색 중일지라도 저장된 디지털 증거의 삭제·위조·변조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불특정 사용자의 데이터를 포함하여 사건과 직접 관련 없는 데이터가 다수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과잉 압수수색에 따른 개인정보침해의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크다. 그 밖에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버를 운영하는 서비스 업체의 정책에 따라, 예를 들면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저장하거나 데이터 삭제 시 백업 없이 완전 삭제를 하는 등의 정책,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버의 압수수색이나 분석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고, 이에 대한 대비나 대응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과잉 압수수색에 따른 개인정보침해의 문제와 관련하여, 압수수색 영장 청구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실제 압수수색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 동시접속을 통한 디지털 증거의 삭제·위조·변조의 문제와 관련하여, 효과적인 접속차단을 통해 필요한 디지털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상황에 따른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다. 또한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가 삭제되었을 경우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방법, 데이터가 암호화되어 저장되어 있을 경우 대처방법 등 현장에서 실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해결방법을 제시하여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버의 사용여부를 탐지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자동으로 탐지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용 예를 소스와 함께 제공하여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