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화 암컷 마우스의 Tim-3+ PD-1+ CD8 + T 세포를 통한 노화 CD8 T 세포 기능 저하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가영

Advisor
강창율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분자의학 및 바이오제약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분자의학 및 바이오제약학과, 2013. 2. 강창율.
Abstract
노화로 인해 면역 체계에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 이번 연구에서는 만성 감염에 의해 생성되는 exhausted CD8 T 세포에서 증가하는 inhibitory receptor와 노화 마우스의 CD8 T 세포를 연관지어 알아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노화 마우스의 면역 체계를 분석하던 중 exhausted CD8 T 세포와 비슷한 phenotype을 가지고 있는 Tim-3+ PD-1+ CD8 T 세포를 발견하였으며 이 세포는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이에 Tim-3+ PD-1+ CD8 T 세포는 age-dependent하다고 판단하였다. 이 세포를 분리하여 in vitro에서의 특징 및 기능을 분석하였을 때 IFN-γ, TNF-α의 생성 능력이나 증식 능력이 현저히 감소되어 있는 것을 보아 exhausted CD8 T 세포와 비슷한 특징을 갖고 있는 세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노화 Tim-3+ PD-1+ CD8 T 세포는 IL-10을 다른 아형보다 더 많이 생성하고 있었지만 이를 통한 다른 세포의 기능을 조절하는 능력은 미미한 정도였다. 또한 homeostatic proliferation을 확인해 보았을 때 다른 아형에 비해 증식 정도가 감소되어 있었고 따라서 세포 내부적으로 증식 능력이 감소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노화 Tim-3+ PD-1+ CD8 T 세포의 기능과 특징에 대한 연구는 노화 환경에서 보이는 면역 부전을 이해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3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