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옻나무뿌리의 위암 세포독성 성분 : Cytotoxic Constituents of Rhus trichocarpa Roots on Human Gastric Adenocarcinoma AGS Cells

Abstract

암은 세포 자체의 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서 정상적으로는 사멸되어야 할 비정상 세포들이 과다 증식하게 되며, 조직 및 장기에 침입하여 종괴를 형성하고 기존의 구조를 파괴하거나 변형시키는 질병이다. 특히 위암은 암 관련 사망 중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원인은 Helicobacter pylori 감염이나 식습관, 환경적•유전적인 요인이라고 보고 되고 있다. 옻나무과 (Anacardiaceae)에 속하는 개옻나무 (Rhus trichocarpa)는 urushiols, flavonoid, polyphenolics 계열을 주성분으로 하며, 전통적으로 민간에서 위장 질환, 동맥경화등의 치료를 위해 사용 되어 왔으며, anti-apoptotic, anti-rhematoid, anti-mutagenic 등의 효과가 있다고 보고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암 세포인 AGS cell을 이용하여 세포독성을 갖는 성분을 개옻나무의 뿌리로부터 활성 지향적 분리 기법을 이용하여 분리하고 그 구조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개옻나무 뿌리를 80% 메탄올로 추출한 다음, 추출물을 다시 n-hexane, EtOAc 및 n-BuOH 분획으로 나누었고, 이중 EtOAc 분획이 유의성 있는 세포독성을 확인 하였다. 각종 column chromatography 및 RP-HPLC를 이용하여 EtOAc 분획으로부터 총 13종의 화합물을 분리하였다. 분리한 화합물들은 각종 이화학적 성상 및 분광학적 데이터를 종합하여 그 구조를 각각 3-methoxy semialactone (1), 4-(2,6-dihydroxy-4-methoxyphenyl)-4-oxobutanoic acid (2), gallic acid (3), 4-O-methylgallic acid (4), pentagalloyl glucose (5), (-)-fustin (6), (+)-taxifolin (7), 3,3,5,5,7-pentahydroxyflavanonol (8), fisetin (9), 3-methoxy-7,3,4-trihydroxyflavone (10), sulfuretin (11), 5,7-dihydroxy-4H-chromen-4-one (12) and Isolariciresinol (13) 으로 동정하였으며, 이들 화합물 중 1 과 2 은 천연에서 처음으로 분리, 보고 되는 물질이다. 분리한 총 13 종의 화합물에 대하여 AGS cell에서 세포독성을 확인한 결과, 화합물 1-12 가 유의성 있는 세포독성을 나타내었다.

Gastric cancer is a major health issue and the second cause of cancer-related deaths worldwide. For its therapy, Rhus trichocarpa (Anacardiaceae) has been used in traditional East Asia medicine, although the mechanism for the biological activity remains to be clarified. In Korean folk medicine, it has been used for the treatment of anti-inflammatory and anti-cancer, and urushiols, flavonoids and polyphenolics have been reported from Rhus specie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ytotoxic constituents of Rhus trichocarpa roots on AGS human gastric cells. It was found that an 80% MeOH extract of roots of Rhus trichocarpa showed cytotoxic effects on AGS cells proliferation. In the present study, its bioassay-guided fractionation resulted in the isolation of thirteen compounds. The isolated compounds were identified as 3-methoxy semialactone (1), 4-(2,6-dihydroxy-4-methoxyphenyl)-4-oxobutanoic acid (2), gallic acid (3), 4-O-methylgallic acid (4), pentagalloyl glucose (5), (-)-fustin (6), (+)-taxifolin (7), 3,3,5,5,7-pentahydroxyflavanonol (8), fisetin (9), 3-methoxy-7,3,4-trihydroxyflavone (10), sulfuretin (11), 5,7-dihydroxy-4H-chromen-4-one (12) and Isolariciresinol (13) respectively. Compounds 3 and 11 were newly reported in nature. Among the isolated compounds, compounds 4, 5 and 9 significantly showed the cytotoxic effect in on Human Gastric Adenocarcinoma AGS Ce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