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mmaplin A 유도체의 합성과 항암 활성에 관한 연구 : Synthesis and Anticancer activity of Psammaplin A Derivatives

Abstract

Psammaplin A는 1987년 Psammaplysilla sponge등에서 처음 분리된 이 후 지속적인 후속연구 결과 antibacterial activity, 암세포에 대한 cyto-toxicity등 여러 가지 생리 활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진은 Structure-Activity Relationship(SAR) 연구 결과 Psammaplin A보다 tetramethylated Psammaplin A 유도체가 약 10배 더 높은 cytotoxicity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oxime homodimer, amine homodimer, oxime heterodimer의 세 분류로 나누어 총 40종 이상의 유도체를 합성하였고, 이들 유도체의 A549 cell과 HTC116 cell 세포주에 대한 항암활성을 수행한 바 있다. 그 결과, oxime homodimer 계열과 aromatic ring의 분자단에 지용성이 큰 작용기를 포함하는 유도체에서 높은 cytotoxicity를 나타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자는 더 높은 cytotoxicity를 나타내는 유도체를 도출하고자 다양한 할로겐으로 치환된 dimer이거나, oxime 부분에 다양한 alkyl chain을 가지는 dimer이거나, 또는 aromatic ring의 지용성을 극대화한 유도체를 설계하여 총 10종의 Psammaplin A 유도체를 합성하였다. 유도체의 합성은 본 연구실에서 개발하여 학계에 보고한 ethyl acetoacetate의 α-nitrosation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이렇게 합성된 유도체들은 6종의 암세포를 이용하여 항암활성을 측정한 결과, Psammaplin A 자체보다 항암활성이 우수한 5종의 유도체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향후 새로운 항암제의 개발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In 1987, Psammaplin A isolated from Psammaplysilla sponge has been studied continually. As a result, Psammaplin A is known to have cytotoxicity to cancer cell. At 2012, we performed cytotoxicity tests of the 40 kinds of Psammaplin A derivative to A549 cell and HTC116 cell based on the result that Psammaplin A derivative has a cytotoxicity 10 times larger than Psammaplin A.

We found that four Psammaplin A derivatives have effective cytotoxicity to cancer cell. Based on the result, I synthesized 10 kinds of Psammaplin A derivatives through modification of functional moiety for construction of focused libr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