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4, 5세아의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

이 연구는 유아의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이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을 통한 과제별 난이도는 어떠한지 밝히고, 과제 제시 매체에 따라 유아의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문제 3】 유아의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은 과제 제시 매체(종이, 태블릿PC)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에 다니는 만 3, 4, 5세 유아 각 20명씩 총 60명을 대상으로 방향, 회전, 대칭, 접합, 부분/전체 공간기하 인지과제를 수행하도록 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 프로그램에서 평균, 표준편차, 이원분산분석,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d ANOVA), 대응표본 t-검증을 이용하여 통계분석 되었다. 또한 Kruskal-Wallis 검증, Mann-Whitney U 검증, Wilcoxon signed rank 검증을 통한 비모수 분석이 별도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먼저 공간기하 인지과제 정답률에서는 방향, 부분/전체 과제에서 5세 유아의 정답률이 3세 유아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회전, 대칭, 접합 과제에서 4, 5세 유아의 정답률이 3세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공간기하 인지과제 응답시간에서는 회전 과제에서 5세 유아의 응답시간이 3세 유아보다 유의하게 짧았으며, 접합 과제에서 5세 유아의 응답시간이 3, 4세 유아보다 유의하게 짧았다. 유아의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의 정답률을 바탕으로 과제별 난이도를 살펴본 결과, 3세 유아의 경우 부분/전체 및 접합 과제가 가장 낮은 난이도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방향 과제가 더 높은 난이도를 보였고, 대칭 및 회전 과제가 가장 높은 난이도를 보여주었다. 4세 유아의 경우에는 접합 및 부분/전체 과제가 상대적으로 낮은 난이도를 보였고, 방향, 대칭, 회전 과제가 같은 수준의 상대적으로 높은 난이도를 보여주었다. 5세 유아의 경우에는 부분/전체 및 접합 과제가 가장 낮은 난이도를 보였으며, 다음으로 회전 과제가 더 높은 난이도를 보였고, 대칭 및 방향 과제가 가장 높은 난이도를 보여주었다.

셋째, 과제 제시 매체에 따라 유아의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은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좌우방향, X축대칭 과제에서는 유아가 태블릿PC로 제시된 과제를 수행했을 때, 종이로 제시된 과제를 수행했을 때보다 정답률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우로회전, 좌우접합 과제에서는 이와 반대로 유아가 태블릿PC로 제시된 과제를 수행했을 때, 종이로 제시된 과제를 수행했을 때보다 정답률이 유의하게 낮았다. 또한 방향, 회전, 대칭, 접합, 부분/전체 과제 모두에서 태블릿을 통한 수행의 응답시간은 종이를 통한 수행의 응답시간보다 유의하게 더 짧았다.

이 연구에서는 3, 4, 5세 유아의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이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밝혔으며, 과제별 난이도 순서를 밝혀내었다. 또한 유아의 공간기하 인지과제 수행이 과제 제시 매체에 따라 과제별로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