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과 또래놀이상호작용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경

Advisor
이순형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어린이집 적응실행기능또래놀이상호작용언어능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4. 2. 이순형.
Abstract
이 연구는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 또래놀이상호작용, 언어능력, 어린이집 적응의 발달 양상을 살펴보고,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연령별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인지적 특성인 실행기능과 사회적 특성인 또래놀이상호작용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분명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언어능력을 통제하였으며, 유아의 연령에 따라 어린이집 적응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실행기능, 또래놀이상호작용, 언어능력, 어린이집 적응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의 실행기능, 또래놀이상호작용, 언어능력, 어린이집 적응은 서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언어능력 통제 후 유아의 실행기능은 어린이집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언어능력 통제 후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은 어린이집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5】 유아의 연령, 실행기능, 또래놀이상호작용, 언어능력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도의 중류층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3세(60명)와 5세(60명)유아 120명과, 유아의 담임교사 23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유아 대상의 검사를 통해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을 측정하였으며, 교사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과 어린이집 적응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에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 검증, Pearson 적률상관계수,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실행기능, 또래놀이상호작용, 언어능력, 어린이집 적응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먼저 실행기능의 경우 억제, 인지적 유연성, 작업기억의 과제수행능력은 3세 유아보다 5세 유아가 더 뛰어났다. 또래놀이상호작용의 경우 놀이방해와 놀이단절과 같은 부정적인 행동은 3세 유아보다 5세 유아에게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으나 긍정적 행동인 놀이상호작용은 연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유아의 수용언어능력과 표현언어능력은 3세 유아보다 5세 유아가 더 뛰어났다. 마지막으로 5세 유아가 3세 유아보다 어린이집에서 더 잘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실행기능, 또래놀이상호작용, 언어능력, 어린이집 적응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실행기능과 언어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3세 유아의 억제, 작업기억과 5세 유아의 작업기억이 유아의 수용언어능력, 표현언어능력과 유의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과 언어능력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는데, 3, 5세 유아의 수용언어능력이 또래놀이상호작용과 유의한 관련이 있었다. 실행기능과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에서는 3세 유아의 억제와 인지적 유연성이 어린이집 적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5세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은 하위영역 모두 어린이집 적응과 유의한 관련이 나타났다.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과 놀이상호작용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놀이방해, 놀이단절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실행기능과 또래놀이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는 실행기능의 하위요인 중 억제가 연령에 관계없이 부정적 또래놀이상호작용인 놀이방해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유아의 실행기능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언어능력을 통제했을 때, 3세 유아의 실행기능 중 인지적 유연성은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5세 유아의 경우, 실행기능은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은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쳤다. 언어능력을 통제했을 때, 3세와 5세 유아의 놀이상호작용, 놀이단절은 어린이집 적응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또래놀이상호작용의 하위요인인 놀이상호작용, 놀이단절, 놀이방해와 실행기능의 인지적 유연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3, 5세 유아의 실행기능, 또래놀이상호작용, 언어능력, 어린이집 적응이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밝혔으며, 각 변인들 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또한 유아의 언어능력을 통제하여도 실행기능과 또래놀이상호작용은 어린이집 적응에 영향을 미치며, 유아의 연령에 따라 그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밝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