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아의 단서글자 가독서과 제시조건에 따른 확산적 사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양희

Advisor
이순형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단서글자 가독성단서글자 제시조건독창성유창성융통성확산적 사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4. 2. 이순형.
Abstract
이 연구는 유아의 확산적 사고가 단서글자 가독성과 제시조건 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밝히려는 목적을 세우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유아의 단서글자 가독성에 따라 확산적 사고(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1-1] 도형 과제에서 유아의 단서글자 가독성에 따라 확산적 사고(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1-2] 일상사물 과제에서 유아의 단서글자 가독성에 따라 확산적 사고(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연구문제2】단서글자 제시조건에 따라 유아의 확산적 사고(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2-1] 도형 과제에서 단서글자 제시조건에 따라 유아의 확산적 사고(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2-2] 일상사물 과제에서 단서글자 제시조건에 따라 유아의 확산적 사고(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가?

【연구문제3】유아의 확산적 사고(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서 단서글자 가독성과 단서글자 제시조건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는가?
[3-1] 도형과제에서 단서글자 가독성과 단서글자 제시조건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아의 확산적 사고(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유의하게 나타나는가?
[3-2] 일상사물과제에서 단서글자 가독성과 단서글자 제시조건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아의 확산적 사고(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유의하게 나타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소재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3곳에서 4세반 유아 4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유아의 확산적 사고 과제 수행능력을 측정하였다. 확산적 사고 과제는 도형 형태의미 과제와 일상사물 용도 과제로 구성되었다. 각 과제는 글자-무제시 조건, 글자-제시 조건, 글자-읽기 조건으로 나누어 측정된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되었으며 통계방법으로는 평균, 표준편차, 독립표본 t검정, 반복측정변량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이 이용되었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확산적 사고 점수는 유아의 단서글자 가독성 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단서글자 가독 집단과 단서글자 불가독 집단은 확산적 사고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확산적 사고 점수는 단서글자 제시조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도형 과제에서 유아의 융통성과 독창성 점수는 글자-무제시 조건에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확산적 사고 중 유창성 점수는 단서글자 제시조건과 단서글자 가독성 집단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도형 과제에서 단서글자 가독 집단은 글자-무제시 조건보다 글자-제시 조건과 글자-읽기 조건에서 유창성이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단서글자 불가독 집단은 단서글자 제시조건에 따른 유창성 점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상사물 과제에서는 단서글자 가독 집단은 글자-무제시 조건보다 글자-제시 조건과 글자-읽기 조건에서 유창성이 낮게 나타났으나, 단서글자 불가독 집단은 글자-읽기 조건에서만 유창성이 낮게 나타났다.
넷째, 일상사물 과제의 글자-제시조건에서 단서글자 가독 집단의 유창성 점수가 단서글자 불가독 집단의 유창성 점수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단서글자 가독성 여부에 따라 확산적 사고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도형과제에 단서글자가 제시되는 경우 단서글자 가독성 집단과 상관없이 유아의 융통성, 독창성이 낮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단서글자 가독 집단은 도형 과제와 일상사물 과제에서 단서글자가 제시되는 경우 유창성이 낮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단서글자 불가독 집단은 도형과제에서는 단서글자 제시조건에 따른 유창성 점수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일상사물과제에서는 글자-읽기 조건에서만 유창성 점수가 낮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일상사물 과제에서는 글자-제시조건에서 단서글자 가독 집단이 단서글자 불가독 집단보다 유창성이 낮음을 밝혔다.

주요어 : 단서글자 가독성, 단서글자 제시조건, 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확산적 사고
학 번 : 2007-217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