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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출신 다문화가족의 이중언어사회화가 어머니나라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 및 관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ilingual Socialization on Children's Attitude toward Mother's Origin Country's Culture and Child-Mother Relationships Satisfaction: Focusing on Multicultural Families from Southeast 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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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허청아
Advisor
Grace H. Chung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이중언어사회화이중언어교육다문화가족 청소년어머니나라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어머니와의 관계만족도구조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4. 8. Grace H. Chung.
Abstract
최근 들어 다문화가족이 경험하는 언어적인 특수성을 긍정적 자원으로 보는 사회적 인식이 제고되면서 정부는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이중언어교육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추진 중인 다문화가족 자녀 이중언어교육 지원 사업은 주로 학교를 중심으로 이중언어 강사의 양적 확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이중언어로 선호되는 주류언어의 언어구사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국외의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이 경험하는 가족 내 이중언어가 다문화가족 자녀의 문화적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건강한 민족정체성 형성을 돕는 등 ‘문화사회화’로서 가지는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문화사회화 과정의 일부로 다문화가족 내에서 이중언어를 자유롭게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부·모 모두가 협력적으로 이루어야 하는 사회화과정이다. 또한 이중언어로 선호되는 언어가 아닌 한국사회에서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받지 못하는 동남아출신 어머니의 모국어는 언어구사능력을 위한 교육의 의미보다 문화전수과정으로서 가지는 의미가 더 클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남아출신 다문화가족의 부모가 가족 내에서 이중언어 사용에 대해 격려하고 교육하는 것을 ‘이중언어사회화’라고 명명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중언어사회화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여러 심리사회적 발달에 긍정적으로 작용함과 동시에 자신의 문화적 배경, 즉 자신이 다문화가족의 자녀라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외국출신 부모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다문화가족 자녀에게 특별히 중요하고 여러 위기상황에서 보호요인으로 작용하는 외국출신 부모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자원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출신 아버지와 동남아출신 어머니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족의 청소년 자녀를 대상으로 부모 각각의 이중언어사회화가 어머니나라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 및 어머니와의 관계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한 「2012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연구」의 청소년 자녀 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그 중 만 9세에서 만 17세에 해당하는 청소년 318명에 대한 자료를 통해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빈도분석, 상관분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들 간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측정모형 검증과 구조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출신 아버지가 가족 내 이중언어 사용에 대해 격려할수록 동남아출신 어머니가 자녀에게 이중언어를 교육하는 정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또한 한국출신 아버지의 이중언어사회화는 청소년 자녀가 어머니나라 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데 유의하게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 때 동남아출신 어머니의 이중언어사회화는 이 경로를 유의하게 매개하였다.
둘째, 어머니나라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는 동남아출신 어머니와의 관계만족도에 유의하게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 연구는 단일문항으로 측정된 변수를 사용하여 타당성에 문제를 가진다는 점과, 어머니나라 문화에 대한 자녀의 태도와 관계만족도 간 인과관계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였다는 제한점을 가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는 가족 내 이중언어사회화에 있어 한국출신 아버지의 격려와 지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변수임을 밝힘으로써 다문화가족 지원에 한국출신 배우자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현재 시행되는 이중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주류언어를 중심으로 언어구사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가족 내 문화전수과정으로서의 이중언어사회화가 가지는 의의를 조명하였다. 이를 통해 결혼이주자가 각 가족 내에서 이중언어 교사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가족 환경 조성을 돕는 방향의 이중언어교육 정책이 시행된다면 다문화가족 자녀의 건강한 정체성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하는 바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3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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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 Ecology (생활과학대학)Dept. of Child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 (아동가족학과)Theses (Master's Degree_아동가족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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