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정

Advisor
이강이
Major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친사회적 의사결정친사회적 딜레마정서이해상대유아의 정서조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아동가족학과, 2016. 8. 이강이.
Abstract
이 연구는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돕기와 나누기의 친사회적 의사결정과 자신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대한 유아의 정서이해가 연령, 성별,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라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알아보자 하였다. 그리고 친사회적 의사결정과 정서이해의 관계를 알아보고 연령, 성별 및 정서이해가 3, 4, 5세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상대유아의 정서조건 별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의 양상은 어떠하며, 연령(3, 4, 5세)과 성별, 상대유아의 정서 조건(중립, 화남, 슬픔)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유아의 정서이해의 양상은 어떠하며, 연령(3, 4, 5세)과 성별, 상대유아의 정서 조건(중립, 화남, 슬픔)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1. 친사회적상황의 정서이해는 연령, 성별,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2. 욕구충족상황의 정서이해는 연령, 성별,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3] 유아의 정서이해(친사회적상황 정서이해, 욕구충족상황 정서이해)와 친사회적 의사결정의 관계는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중립, 화남, 슬픔)별로 어떠한가?
[연구문제4] 유아의 연령, 성별, 정서이해(친사회적상황 정서이해, 욕구충족상황 정서이해)가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중립, 화남, 슬픔)별로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경기, 충북 소재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4곳의 3, 4, 5세 유아 114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 방식으로 친사회적 딜레마 과제를 실시하여 상대유아의 정서조건별로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과 정서이해(친사회적상황 정서이해, 욕구충족상황 정서이해)에 대한 응답을 얻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반복측정 변량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은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3세보다 4세, 5세 유아가 친사회적 딜레마 상황에서 친사회적 결정을 많이 보였다. 또한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은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유아는 상대유아가 중립 또는 슬픔 정서를 보일 때보다 화남 정서를 보일 때, 친사회적 의사결정을 선택하는 경우가 유의하게 적었다. 성별에 따른 친사회적 의사결정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정서이해는 친사회적상황과 욕구충족상황 모두에서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친사회적상황의 정서이해의 경우, 3세와 5세 유아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3세와 5세 유아 모두 친사회적상황에서 긍정적 정서이해를 보이기는 했으나, 5세 유아가 3세 유아보다 긍정적인 정서이해를 유의하게 더 많이 보였다. 욕구충족상황의 정서이해의 경우, 3세와 4, 5세 유아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3세 유아는 욕구충족상황에서 긍정적 정서이해를 많이 보인 반면, 4세와 5세 유아는 부정적 정서이해를 많이 보였다. 성별 및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른 유아의 정서이해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은 친사회적상황의 정서이해와 정적 상관관계를, 욕구충족상황의 정서이해와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친사회적상황의 정서이해와 욕구충족상황의 정서이해 간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양상은 상대유아가 보이는 중립, 화남, 슬픔의 모든 정서조건에서 동일하게 나타났다.
넷째, 친사회적상황 정서이해, 욕구충족상황 정서이해, 연령 순서로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쳤다. 친사회적상황에서 긍정적 정서이해를 많이 보일수록, 욕구충족상황에서 긍정적 정서이해를 적게 보일수록 그리고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는 친사회적 의사결정을 많이 보였다. 이러한 양상은 상대유아가 보이는 중립, 화남, 슬픔 정서조건에서 모두 동일했다.
이 연구는 돕기와 나누기의 친사회적 딜레마 상황에서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과 정서이해의 발달적 양상, 그리고 이들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유아는 4세를 기점으로 또래와의 관계에서 친사회적 의사결정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대한 유아의 정서이해는 4세경부터 욕구충족상황보다 친사회적상황에서의 만족감을 더 중요시하는 정서이해로 그 양상이 변화함을 규명하였으며,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이 상대유아의 정서조건에 따라 일부 차이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유아의 친사회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인지적 요소로 정서이해의 역할을 규명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8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