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품종 별 인삼 씨의 성분분석 및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희정

Advisor
황인경
Major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삼 씨이화학적 특성생리활성항산화 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식품영양학과, 2013. 2. 황인경.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성장기간과 성장지역이 다른 인삼에서 채취한 고려인삼(Panax ginseng C.A. Meyer)의 3년근(KGS3), 4년근(KGS4) 씨와 미국인삼(Panax quinquefolium L.)(AGS), 중국인삼(Panax ginseng C.A. Meyer)(CGS) 4년근 씨의 이화학적 특성을 비교하고 각 인삼 씨의 기능성 성분 분석 및 항산화 활성을 측정하여 인삼 씨의 생리활성을 확인하고 식품 소재로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인삼 씨의 이화학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백립중과 색도는 각 시료마다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인삼 씨는 지방이 16%, 단백질이 11%, 회분이 2%, 탄수화물이 51% 정도 차지하고 있으며, 탄수화물 중에서도 섬유소 성분이 70% 정도를 차지하여 섬유소 성분이 풍부한 식품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무기질 성분 중에서도 K, P, Ca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었다.
인삼 씨의 생리활성 성분으로 총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를 측정한 결과 둘 다 KGS4가 가장 높은 함량을 보였고, AGS, KGS3, CGS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DPPH, ABTS 라디칼 소거능과 환원력 측정 결과에서도 유사한 순서로 나타났다.
또한 인삼 씨에 주로 함유된 당은 sucrose로 총 수용성 당 함량은 AGS가 26.17 mg glucose/g, dry basis로 가장 높았고, KGS4, CGS, KGS3 순으로 나타났다. 인삼에 함유된 성분 중 최근 항암 활성을 가진 것으로 밝혀져 주목 받고 있는 수용성 다당체 성분의 경우 KGS3에서 가장 높은 함량을 보였고, CGS, KGS4, AGS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삼 씨의 에탄올 추출물이 세포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Chinese hamster lung fibroblasts인 V79-4세포에 세포독성을 보이지 않는 범위에서 H2O2에 의해 유도된 산화적 스트레스에 대한 보호효과를 보였다. 항산화력이 가장 높았던 KGS4를 이용해 superoxide dismutase 활성을 살펴본 결과, 추출물을 처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서 대부분 높은 활성을 보였으며, 100 ㎍/mL의 추출물을 처리한 효소액의 활성이 유의적으로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후의 농도에서는 점진적으로 활성이 줄어드는 것으로 보아 100 ㎍/mL 이 가장 효소활성을 높이는 농도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ascorbic acid를 10 ㎍/mL 처리한 군에 비해서도 높았다. Catalase 활성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지금까지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볼 때 인삼 씨에는 다양한 페놀화합물과 섬유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삼 씨의 식품학적 가치를 향상시키고, 기능성 소재로서의 이용 가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나아가 기능성 식품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9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