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씨와 유자씨 유지 메탄올 추출물의 리모노이드류 분석 및 암세포 생장 억제 효과 : Components in methanol extracts from yuja seeds and yuja seed oil and their anti-proliferative effects on HT-29 human colon cancer cells

Abstract

유자(Citrus junos)는 다양한 생리활성 기능을 갖고 있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널리 소비되고 있는 감귤류 과일이다. 국내에서 소비되는 유자의 대부분은 유자청의 형태로 가공되어 이용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성되는 유자씨는 지질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유자씨에서 유지를 착유하여 식용과 미용에 이용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자씨와 유자씨 유지 추출물의 인간 대장암세포(HT-29)에 대한 암세포 생장 억제 효과를 확인하고, 이 억제 효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 물질을 확인하며, 이를 통하여 식품과 의약 산업에서의 유자씨와 유자씨 유지의 활용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유자씨와 헥산 추출 유자씨 유지와 냉압착 유자씨 유지로부터 60% 메탄올을 이용하여 추출물을 얻은 후, HPLC-MS로 추출물의 조성을 분석하고, HT-29 세포에의 처리를 통해 추출물의 생장 억제 효과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preparative LC로 추출물을 분획하여 분획물의 생장 억제 효과와 조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효과가 있는 분획물 내의 주요 성분의 생장 억제 효과와 조성을 확인하였다.

유자씨와 유자씨 유지 추출물을 분석한 결과, limonin glucoside, deacetyl nomilinic acid glucoside, isoobacunoic acid glucoside, deoxylimonol, nomilin glucoside, obacunone glucoside, bergapten, isopimpinellin, isoobacunoic acid, byakangelicin limonin, calamin, ichangensin, nomilin 등이 존재했다. 그리고 유자씨 추출물에는 limonin과 nomilin이 각각 111.4±15.2와 103.4±6.5 mg/100 g dry seed이 존재하였고, 냉압착 유지 추출물에는 각각 52.2±3.4와 93.0±7.3 mg/100 g oil이 존재하였으나, 헥산 추출 유지 추출물에서는 거의 검출되지 않았다.

유자씨와 유자씨 유지 추출물의 HT-29 세포에 대한 생장 억제 효과를 확인한 결과, 헥산 추출 유지의 추출물과 냉압착 유지의 추출물 모두에서 유의적으로 암세포 생장이 감소하였다(IC50(24시간): 헥산 추출 유지: 0.176 mg/mL, 냉압착 유지: 0.182 mg/mL

IC50(48시간): 헥산 추출 유지: 0.116 mg/mL, 냉압착 유지: 0.114 mg/mL). 반면, 유자씨 추출물과 limonin, nomilin은 24시간과 48시간 처리 후에 암세포 생장 억제 효과가 없었다.

헥산 추출 유지의 메탄올 추출물을 분획한 6개의 추출물(A-F)과 냉압착 유지의 메탄올 추출물을 분획한 4개의 추출물(I-IV) 중에서 헥산 추출 유지 추출물의 C, E, F 분획물과 냉압착 유지 추출물의 III, IV 분획물이 암세포 생장 억제 효과가 있었다. 분획물 C, E, F, IV는 24시간과 48시간 처리하였을 때 유의적으로 암세포 생장을 감소시켰고, 분획물 III는 48시간 처리하였을 때 유의적인 감소효과가 있었다(IC50(24시간): C: 63.9 μg/mL, E: 57.8 μg/mL, F: 72.5 μg/mL

IC50(48시간): C: 33.9 μg/mL, E: 48.9 μg/mL, F: 30.6 μg/mL, IV: 61.1 μg/mL).

분획물의 분석 결과, 헥산 추출 유지 추출물의 분획물 C는 heptadecyl methoxybenzoate와 isoobacunoic acid가, 분획물 E는 isopimpinellin, bergapten, ichangensin이, 분획물 F는 ichangensin이 주요한 물질일 것으로 추정된다. 냉압착 유지 추출물의 분획물 III는 deoxylimonol이, 분획물 IV는 heptadecyl methoxybenzoate가 주요 물질일 것으로 추정된다. 위의 암세포 생장 억제 효과가 있는 분획물 내의 물질 중에서 ichangensin을 HT-29 세포에 처리하였을 때 유의적인 생장 억제 효과를 보였으나, isopimpinellin과 bergapten은 어느 정도 생장 억제 효과를 보였으나 유의적이지는 않았다.

결론적으로, 유자씨 유지 추출물과 그 분획물의 일부가 HT-29 세포에 대한 생장 억제 효과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효과가 있는 분획물 내에 있는 물질을 확인한 결과, isopimpinellin, bergapten, ichangensin이 유자씨 유지내의 주요 암세포 생장 억제 물질이며, ichangensin이 가장 높은 활성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유자씨 유지는 기능성 소재로서의 새로운 식품 자원으로의 활용 가능성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