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년층 소비자의 신용등급관리역량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혜민

Advisor
손상희
Major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청년신용등급관리역량개인신용평가제도금융역량모델금융지식제도평가금융경험금융사회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소비자학과, 2017. 2. 손상희.
Abstract
청년층 소비자는 재무적으로 독립을 시작하며, 그 과정에서 신용사용을 경험하게 된다. 최근 경제악화와 취업난 속에 청년층의 부채규모는 커지고 있고,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의 경우 신용거래 이력의 미비로 신용등급이 낮게 평가되어 고금리로 대출을 받게 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청년층이 사회에 진출하기 전 또는 진출 후에 본인의 신용등급관리를 통해 합리적인 신용사용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청년층 소비자의 신용등급관리역량을 살펴봄으로써 적절한 제언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년층의 신용등급관리역량을 신용등급관리 지식과 관련제도에 대한 혜택과 용이성 평가 수준 및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를 바탕으로 알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식과 평가수준 및 금융경험, 금융사회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하였으며, 만 19세~34세 청년층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년층 소비자의 신용등급관리 주관적 지식과 객관적 지식수준은 모두 보통보다 조금 높게 나타났다. 또한 회귀분석을 통해 대출경험, 신용등급 조회경험, 금융교육 경험이 공통적으로 신용등급관리 지식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요인임이 나타나 금융경험과 금융교육을 통한 신용등급관리 지식 향상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신용등급관리 관련제도의 혜택과 용이성 평가수준은 전반적으로 보통보다 낮고, 그 중에서 이용 용이성에 대한 평가가 더 낮게 나타났다. 제도의 혜택과 용이성 평가를 종속변수로 한 회귀분석 결과, 신용등급 조회경험, 부모와의 상호작용, 신용등급관리 주관적 지식 변수가 혜택과 용이성 평가에 공통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요인분석결과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는 2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이를 기본적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와 적극적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로 명명하였다. 청년층 소비자의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 수준을 비교하였을 때, 기본적 실천의도는 4.12점, 적극적 실천의도는 2.88점으로 나타나 본인의 신용등급관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거나 정책에 참여를 하고자 하는 경향은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인과적 관계를 확인한 결과, 신용등급관리 주관적 지식과 객관적 지식이 기본적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신용등급관리 관련제도의 혜택 및 용이성 평가와 신용등급 조회경험이 적극적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신용등급관리 지식 및 제도의 혜택과 용이성 평가가 모두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은 결론을 통해 도출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용등급관리에 대한 객관적 지식, 주관적 지식 수준이 기본적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신용등급관리 지식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주관적, 객관적 지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금융교육을 통해 대출경험, 신용등급 조회경험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에서의 적극적인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적극적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대해서는 신용등급관리 관련제도의 혜택과 용이성 평가가 가장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신용등급관리와 관련한 제도의 홍보와 정책 참여에 있어 편리함을 증대시켜 줄 필요가 있다.
셋째, 금융경험과 금융사회화 변수는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직간접 영향을 주는 주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금융경험과 교육의 중요성을 결합한 경험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연구 결과에서 대출경험, 신용등급 조회경험, 금융교육 그리고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금융교육 과정에 신용등급을 조회해 보거나 대출을 모의적으로 해 볼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된다면 청년층 소비자들의 신용등급관리 실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주목한 청년층 내의 집단을 살펴보면, 대학(원)생, 취업준비생, 직장인 집단에 따라 신용등급관리 지식과 실천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고 있다. 따라서 취업여부에 따라 청년층의 신용등급관리와 관련한 문제에 다르게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신용등급 조회경험과 금융교육 경험 그리고 부모와의 상호작용 변수가 적극적인 신용등급관리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때, 가정과 학교에서의 금융교육이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0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