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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행태와 영향요인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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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전옥란
Advisor
김난도
Major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Issue Date
2017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개인혁신성자기효능감위험지각주관적 신뢰통합기술수용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소비자학과, 2017. 2. 김난도.
Abstract
모바일 간편결제는 핀테크의 가장 중요한 일환인 전자결제의 일종으로 핀테크의 발전 및 소비자의 생활양식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은 2014년부터 금융위원회가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폐지, Active-X 사용 금지 등 일련의 조치를 취하고 있고, 카드사 자체 결제 서비스만 제공하던 시장에서 여러 외부 사업자의 자체 결제서비스에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는 상황이 되었다. 중국은 제3자 결제방식이 1999년에 도입된 이후 IT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모바일 간편결제와 같은 새로운 결제시스템이 제3자 결제 내에서 지속적으로 개발 및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행태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고 한·중 소비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비교분석 함으로써 한·중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소비행태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향후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관련 소비자 연구에 토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모바일 간편결제는 삼성페이, 애플페이와 같이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오프라인 결제방식과 카카오페이, 알리페이와 같은 온라인 결제방식으로 나뉘며 온라인 결제방식도 그 유형이 다양하여 이용행태에 큰 차이가 있다. 한·중 소비자의 이용행태 차이 비교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대표성이 있는 카카오페이와 중국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중에서 이와 제품유형 및 이용방식이 가장 유사한 위챗페이를 선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디지털 환경에서 쇼핑경험이 많은 중국 북경과 한국 서울 지역 20-30대 소비자 중에서 SNS 플랫폼인 카카오톡과 위챗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를 본 연구의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한국에서는 조사전문업체 엠브레인에 의뢰하여 총 337부, 중국에서는 조사전문업체 Sojump에 의뢰하여 총 314부의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자료분석방법으로는 SPSS 22.0을 활용한 기술통계분석, 교차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분석,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인지정도 및 이용행태는 한·중 간에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인지정도는 잘 알고 있다고 인지하는 정도가 중국이 94.6%로 한국 41.8%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이며 이용경험도 중국은 98.7%로 한국 50.1%에 비해 훨씬 높은 수준이다.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유형에서도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한국은 간편결제 기능만 사용한다가 81.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반면, 중국은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사용한다가 54.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특히 중국의 간편송금 기능 사용자는 86.1%로 한국 18.3%에 비해 아주 높은 수준이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빈도는 한국은 한달에 1-2회 사용한다가 49.4%, 중국은 거의 매일 사용한다가 42%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일주일에 2-3회 이상 사용하는 비율은 한국은 27.5%를 차지하고 중국은 88.7%를 차지한다. 1회당 평균 결제금액은 1-3만원 미만 비율이 가장 많고, 3만원 미만 비율이 한국 80.6%, 중국 86.3%를 차지하며, 이는 한·중 소비자 모두 소액결제 시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월 평균 지출금액은 한국은 10만원 미만이 83.8%를 차지하고 있고, 중국은 10만원 이상이 43.1%를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상황에 대한 답변에서도 한국은 플랫폼 내에서의 결제를 위해 사용한다는 비율이 56.9%를 차지하고, 중국은 플랫폼 내 및 플랫폼 외 사용가능한 모든 경우에 사용한다는 비율이 70.3%로 절대적인 비율을 차지한다. 모바일 간편송금서비스 이용빈도는 한국은 한달에 1-2회 사용한다가 38.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중국은 거의 매일 사용한다가 3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일주일에 2-3회 이상 사용한다는 비중은 한국은 45.3%를 차지하고 중국은 75.3%를 차지하였다. 간편송금 1회당 평균 결제금액은 3만원 미만이 한국은 80.6%, 중국은 75.3%로 나타났으며, 이는 소액 송금 시 간편송금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월 평균 송금금액은 2-6만원 미만이 한국 49.1%, 중국 23.2%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6만원-20만원 미만이 차지하는 비율도 비슷하다. 다만 20만원 이상을 차지하는 비율이 한국은 3.2%로 아주 적으나 중국은 19.1%로 비교적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모바일 간편송금서비스 이용 이유에 대한 답변에서 한국은 식사비용을 더치페이 하기 위해서가 64.5%로 가장 많고, 중국은 축의금(럭키머니)을 보내기 위해 사용한다가 88%로 가장 많았으며, 더치페이 하기 위해서가 66.3%, 송금하기 위해서가 58.8%로 순차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러한 인지정도의 차이와 이용행태의 차이는 한·중 국가 간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의 정책적 차이, 결제환경 차이, 시장환경 차이와 같은 거시적 환경 차이에 의한 것이며, 이 또한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한·중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비교적 큰 차이를 초래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 관련 요인변수들이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경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경험집단과 비 경험집단에 대해 교차분석 및 T-test를 진행하여 분석한 결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및 관련 요인변수들이 이용경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중국 소비자의 이용경험집단과 비 경험집단은 각각 310명과 4명으로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비교분석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한국 소비자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 소비자 이용경험집단과 비 경험집단은 연령, 결혼여부, 직업, 소득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관련 요인변수에서는 개인혁신성, 자기효능감, 위험지각 수준, 주관적 신뢰, 성과기대, 노력기대, 촉진조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한·중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 전반적으로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가 한국 소비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경험집단의 비교에서도 중국 소비자의 이용의도가 한국 소비자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경험 여부에 따라 이용의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경험집단이 비 경험집단에 비해 이용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한국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은 연령, 개인혁신성, 자기효능감이며, 20대가 30대에 비해 이용의도가 높고 개인혁신성과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이용의도가 높다. 신뢰관련 요인은 위험지각 수준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위험지각 수준이 낮을수록 이용의도가 높다. 기술관련 요인은 성과기대와 사회적 영향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과기대가 높을수록, 사회적 영향을 많이 받을수록 이용의도가 높다. 중국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은 혼인상태, 직업유형, 학력, 자기효능감이며, 기혼자는 미혼자에 비해, 회사원은 학생과 기타 직업유형에 비해 이용의도가 낮고 대학교 졸업자는 고등학교 졸업자에 비해 이용의도가 높으며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이용의도가 높다. 신뢰관련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술관련 요인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력을 적게 필요로 할수록, 사회적 영향을 많이 받을수록, 촉진조건을 많이 갖추고 있을수록 이용의도가 높다.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하여 보면 한국과 중국은 큰 차이를 보인다. 공통적으로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영향이며, 이외에 한국은 개인혁신성, 위험지각 수준, 성과기대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중국은 노력기대와 촉진조건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행태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한·중 간에 큰 차이를 보이며, 이는 한국과 중국의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의 거시적 환경 차이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개인적 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시적 환경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보다 심층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모바일 간편결제는 소비자의 접근성이 좋은 우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이용 용이성과 유용성을 높여줄 경우 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결제 편의성 제고에도 큰 기여를 한다. 한국 소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인 성과기대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이외에 지각된 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기업 이미지 개선 및 서비스 안전성 구축을 통해 보다 많은 한국 소비자들이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 이용을 통한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4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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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 Ecology (생활과학대학)Dept. of Consumer Science (소비자학과)Theses (Master's Degree_소비자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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