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생태계 서비스의 문화적 가치 평가 : 가리왕산 지역을 대상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유진

Advisor
박수진
Major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생태계 서비스문화 생태계 서비스경제적 가치 추정환경정책 의사결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지리학과, 2015. 2. 박수진.
Abstract
이 연구는 환경 및 생태계 서비스 관련 정책을 제안할 때 필요한 정책 형성의 기준 지표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생태계 서비스의 문화적 가치를 추정하기 위하여 경제적 가치 추정기법을 활용하고, 생태계 서비스를 제공받는 이해 당사자들의 그룹별 평가 차이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째, 문화 서비스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가리왕산 지역의 생태계 서비스별 상대적인 중요도는 공급/조절/지원/문화 4가지의 서비스 분류 중, 문화 > 조절·지원 > 공급 서비스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장 중요도 순위가 높게 평가된 문화 서비스를 대상으로 세부 서비스별 상대적 중요도 순위를 도출하였다. 설문 응답의 대상인 지역주민과 방문객 그룹은 동일하게 교육 서비스 > 문화유산 서비스 > 영적·종교적 서비스 > 심미적 서비스 > 휴양 서비스의 순으로 서비스를 높게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세부 문화 서비스의 지불의사금액에 대한 그룹별 평가 차이 요인을 도출하고자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차 분석 결과, 지불의사금액에 대한 그룹별 유의미한 차이를 만들어내는 사회경제적 요인은 지역주민 그룹의 경우 성별과 소득수준, 방문객 그룹의 경우에는 연령과 소득수준이었다.

이 연구는 소규모 지역을 선정하여 문화 서비스의 속성별로 화폐 가치를 파악함으로써 세분화된 서비스에 대한 지역주민과 방문객의 구체적인 선호 파악을 가능하게 하고, 가치 평가의 그룹별 사회경제학적인 차이요인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에, 환경 관련 정책 집행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거나 문화 서비스 및 환경 가치에 대한 선호 유형화를 통해 사용자의 특성별로 생태계 서비스에 대한 수요 예측 등의 지표로써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0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