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년 유권자의 탈정당화: 가치관과 이념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갑철

Advisor
박원호
Major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부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선거여론정당일체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부 정치학전공, 2016. 8. 박원호.
Abstract
전통적으로 청년 유권자는 민주당 계열의 지지자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탈정당화가 진행되고 있다. 유권자의 정당일체감과 가치관 및 이념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그들이 어떠한 경로를 거쳐 정치적 정보를 받아들이고 정당지지를 결정하는지 탐구한다. 무당파의 경우 정치적 정보를 받아들이는 능력은 높았으나 주관적 계층의식이 가장 낮았고, 자신의 직업에 대해 더 큰 의미를 부여하려 했다. 약한 정당일체감을 가진 집단의 경우, 가치관과 이념 양면에서 강한 정당일체감을 가진 집단보다 강한 상관관계 하에 있음이 드러났다. 청년의 경우 여타 연령에 비해 정당일체감이 가치관과 이념에 크게 영향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청년, 무당파, 약한 정당일체감을 가진 집단이 정치 무관심층이라기보다는 뚜렷한 이념적 선호를 가지고 있으나 정당에 의해 제대로 동원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청년기 정당일체감 형성에 있어서 인구통계학적 변수 외에도 가치관과 이념의 영향력이 강하게 존재함을 보여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1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