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관광에서 전통문화의 재현과 수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창

Advisor
강정원
Major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전통상징적 진정성구성적 진정성재현수용남산골 한옥마을관광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류학과, 2014. 2. 강정원.
Abstract
본 논문은 남산골 한옥마을의 사례를 통해서 전통문화관광에서 관광운영자가 전통을 재현하고 관광객들이 그것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진정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이러한 진정성 인식은 전통의 재현과 수용 과정에서 작동 양상에 대한 민족지적인 연구이다. 근년에 문화유산관광 등 전통문화를 비롯한 문화관광은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관광이라는 방식을 통해서 전통을 개발하고 활용해서 재현과 재구성을 한다. 이렇게 재현하는 전통에 대해 진정성이라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한국의 문화관광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전통의 계승 및 재구성 모습의 한 단면을 파악하고자 한다.
진정성은 관광연구에서 많이 논의해오는 핵심 개념으로서 본문은 구성주의적인 진정성 주장에서 출발하지만 관광대상으로 된 전통에 대해 사람마다 각자 구성하는 개인적인 다양한 진정성 인식보다는 속하는 사회의 영향을 받아 실제 어느 정도에서 공동의 진정성 인식을 가지고 있다. 이런 진정성은 "객관적"인 상징적 진정성이라고 할 수 있고 관광운영자가 전통의 재현, 그리고 관광객들이 이 재현된 전통에 대한 수용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먼저 남산골 한옥마을에 대해 관광운영자들이 전통문화를 재현하기 위한 노력을 살핀다. 남산골 한옥마을은 서울시 민속자료인 한옥 다섯 채를 포함하는 전통문화공간으로
문화재 보호를 받는 한편에 대중에게 옛날의 생활양상을 보여주는 목적이 있다. 서울시는 한옥의 문화재적 성격과 "남산골"의 역사성을 강화시킴으로써 남산골 한옥마을에 대해 전통적인 이미지를 부여한다. 이러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옥마을의 직접 운영자들은 다양한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종합적인 한국전통문화를 보여줌으로써 남산골 한옥마을의 전통적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우선, 운영자로서 그들이 한국의 전통을 관광객에게 보여주는 것이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남산골에서 나타나는 전통은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진정한 전통이라고 인식한다. 문화재라는 권위 있는 상징 하에 남산골의 한옥을 과거로부터 전해져오는 진짜 옛집이라고 인식하며 전통혼례 시연, 한복체험, 예절교육, 전통공연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남산골 한옥마을이 가진 진정한 전통성을 강조된다. 담당자들이 각자 강조하는 전통의 측면이 다르지만 한국의 전통 본질과 특징을 제일 대표할 수 있는 요소들을 표현하도록 그들이 인정하는 진정한 전통을 드러낸다.
관광객으로 보면 한국인 관광객과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에 따라 진정성의 인식을 나눈다. 본국인으로서 한국인 관광객은 한국 사회에 속하고 사회적 영향을 받아서 한국의 전통에 대해 일정한 인식을 형성한다. 남산골 한옥마을에 대해 기존하는 한국전통에 관한 인식을 실제로 눈앞에 보이는 한옥을 비롯한 전통문화요소에 투사하고 기호와 상징을 찾는 것이다. 옛날의 진짜 집이나 옛날의 생활모습을 전시하는 복제품이나, 그리고 운영자가 기획하는 문화 프로그램에 대해 한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전통에 관한 고유 인식과 일치하는 것으로 인정하고 진정성이 있는 한국전통대표로 인식한다. 이런 인식으로 인해 한국인 관광객은 남산골 한옥마을 운영자가 보여주는 전통을 단순히 받아들이기를 넘어서 관광 행위를 진행하는 동시에 한옥을 지키고 문화행사를 참여함으로 전통의 재현에 참여하게 된다.
중국인 관광객을 비롯한 외국인 관광객은 한국인 관광객에 한국전통에 대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가이드의 안내를 듣고 이를 바탕으로 본국의 비슷한 문화와 비교하거나
본국에서 받은 한국국가의 홍보, 한국매체의 소개에서 한국전통에 관한 정보로 남산골 한옥마을을 이해한다. 한국과 중국은 전통에서 공통점이 있어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중국사회에서 배웠던 고대 건축의 양상, 한국드라마에서 얻은 한옥의 이미지 등 기존한 인식으로 남산골 한옥마을이 한국적인 것을 보여주고 한국의 진정한 전통을 인정한다.
관광객들의 진정성 인식을 살펴보면 사회적으로 구성하는 인식에다가 개인적인 경험을 붙여서 형성되는 것이다. 국가가 남산골 한옥마을을 설정하는 이미지, 운영자가 제공하는 진정한 전통, 관광객이 얻은 진정성 인식은 어느 정도에서 일치하는 것은 한국국가와 한국사회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이루어지는 공동성이 있는 상징적 진정성이 작용하는 결과이다. 관광의 목적으로 전통을 재구성하거나 변화시켜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전통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고 한국적인 고유문화의 특색을 대표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면 바로 진정한 한국 전통으로 여겨지게 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