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라이프스타일과 뉴스 이용동기가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내청

Advisor
이준웅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3. 2. 이준웅.
Abstract
국문 초록

라이프스타일과 뉴스 이용동기가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국 뉴스 이용자를 중심으로-

다매체 환경에서 뉴스 이용자는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며 종이 신문이나 텔레비전과 같은 전통 매체들뿐만 아니라 인터넷 포털 사이트나 SNS, 그리고 각 언론사의 스마트 폰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뉴스를 접하게 되었다. 특히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뉴스 이용자는 뉴스를 더 신속하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고 뉴스를 공유하고 의견을 남기거나 네티즌과 토론하는 식으로 뉴스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다. 다매체 환경 속에서 뉴스를 접하는 채널이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중국의 뉴스 이용자들은 다양한 매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어떤 채널로 뉴스를 더 많이 접하게 되는지, 이들의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에 대해 체계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중국의 경우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시민적 생활방식의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많은 선행 연구들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매체 이용행위를 설명하는데 유용하다는 주장을 제시한 바 있다.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과 매체이용간 관계에 대한 인식을 중국의 뉴스 이용자에게도 적용시킬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여 다매체 환경에서 중국 뉴스 이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이들의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이용과 충족 이론의 측면에서 매체 이용행위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뉴스 이용동기 변수 또한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봤다. 다매체 환경에서 중국 뉴스 이용자의 뉴스 이용동기는 어떠하며, 뉴스 이용동기에 따라 뉴스매체 이용행태는 어떻게 달라지는가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는 다매체 환경에서 중국 뉴스 이용자의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는 어떤지, 라이프스타일과 뉴스 이용동기 두 변수는 각각 뉴스 이용자의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다매체 환경에서 중국 뉴스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은 뉴스 이용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베이징 뉴스 이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은 그들의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즉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는 달라지는가?

[연구문제 2] 베이징 뉴스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은 뉴스 이용동기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즉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뉴스 이용동기의 평균값 차이가 보이는가?

[연구문제 3] 베이징 뉴스 이용자의 뉴스 이용동기는 그들의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각 변수를 측정했다. 결과적으로 개인발전추구형, 가족생활중시형, 책임중시형, 자기관리추구형 네 가지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추출했고 진실성, 정보성, 습관성, 휴식오락성 네 가지 뉴스 이용동기 요인을 추출했다.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는 모든 매체 저이용, 신문 뉴스 단일 매체 뉴스 이용자, 방송 뉴스 단일 매체 뉴스 이용자, 인터넷 뉴스 단일 매체 뉴스 이용자, 신문방송 2중매체 뉴스 이용자, 신문인터넷 2중매체 뉴스 이용자, 방송인터넷 2중매체 뉴스이용자, 신문방송인터넷 3중매체 뉴스 이용자 총 8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결과적으로 교차분석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변수가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량분석을 통해 각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뉴스 이용동기 요인 평균값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다. 즉 라이프스타일이 뉴스 이용동기에 영향을 미칠 거라고 판단할 수 있다. 판별분석을통해 뉴스 이용동기에 있어 정보성과 휴식오락성 두 가지 뉴스 이용동기가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정보성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한 점을 논의했다.

주요어: 라이프스타일, 뉴스 이용 동기, 다중매체 뉴스 이용행태
학 번: 2010-2398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6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