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온라인 문화콘텐츠의 다양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수연

Advisor
김은미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온라인 문화콘텐츠음악 서비스 사이트다양성접근성수직적 계열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3. 8. 김은미.
Abstract
문화콘텐츠의 디지털화가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를 가져올 것이라는 예상은 막연한 믿음처럼 여겨져 왔다. 이 연구는 과점적 성향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우리나라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을 중심으로 이러한 낙관론에 문제를 제기한다. 인터넷은 낮은 진입 장벽, 간소화된 가치사슬 등으로 나폴리(Napoli, 1999)의 3가지 다양성 차원 중 하나인 내용 다양성이 보장될 수 있으나 그것이 실질적 소비로 이어지는가는 실증적 연구가 부족했다. 선행연구들은 너무 다양한 콘텐츠의 존재는 이용자의 검색 비용을 상승시키고 오히려 이용자로 하여금 접근성이 용이한 콘텐츠 중에서만 선택을 하도록 하게 한다고 했다. 이 연구는 이러한 콘텐츠 접근성을 통제하는 주체인 음악 서비스 사이트들이 우리나라에서 합법적으로 음악을 소비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창구라는 데 이들이 문화콘텐츠 시장에서 가지는 상징성과 중요성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수직적 계열화가 다양한 음악 서비스의 게시, 나아가 다양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았다.
이 연구는 실질적 소비의 다양성을 나타내는 나폴리의 노출 다양성이라는 틀 안에서 4개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접근성이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가,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게시 빈도가 높을 수록 차트에 진입률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나, 게시 위치와 형태로 접근성을 세분화해 보았을 때, 메인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콘텐츠가 하단에 위치한 때보다, 텍스트의 형태로 나타난 음원이 이미지보다 더 많이 소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음원 사이트의 구성과 같은 필터링 기능이 롱테일(Anderson, 2006)의 구현 가능성을 충분히 내포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리고 높은 접근성을 상징하는 메인페이지를 중심으로 4개 사이트들이 각 사이트의 수직적 계열화 여부에 따라 접근과 노출 다양성에 차이를 보이는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수직적 계열화 여부가 장르와 기획사의 다양성에서 큰 영향을 보이지 않았으나, 유통사의 부분에서는 비계열화된 벅스와 네이버뮤직이 수직적 계열화가 이루어진 멜론, 엠넷에 비해 높은 다양성을 나타냈다.
그리고 상위 점유율을 차지한 장르와 기획사, 유통사들의 구성을 보았을 때, 장르는 댄스와 발라드가 모든 연구대상에서 동일하게 게시와 소비가 많이 된 반면, 기획사, 유통사에서는 계열화된 콘텐츠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게시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노출 다양성에서도 적용되어 계열콘텐츠가 더 많이 소비되었고 수직 계열화된 사이트가 상대적으로 다양성 지수도 대체적으로 낮게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간차트 하위권에서는 전체 다양성에 비해 4개 사이트 간의 차이가 매우 두드러졌는데 비계열 사이트는 다양성이 더욱 높게, 수직 계열화된 서비스는 더욱 낮게 나타나다. 이는 차트 하위권이 사이트의 기업 구조적 성격이나 접근성의 영향에 대해 더 반영적임을 시사했다.
본 연구를 통해 온라인에서 손쉽게 접근가능한 콘텐츠와 소비가 과거 선행 연구들(Hargittai, 2003a
Hindman, 2007)이 우려한 바와 같이 매우 집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수직적 계열화가 이루어진 사이트에서는 계열콘텐츠의 촉진이 두드러지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내용 다양성이 확보되었다 하여 노출 다양성 역시 보장되는 것은 아니며, 이용가능성(usability)과 이용(use) 사이의 요소인 접근성이 오히려 이용자들의 실질적 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이 연구는 온라인 문화콘텐츠 다양성 확보를 위해 접근과 노출 다양성 분석을 위한 구체적인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