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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이용자의 네트워크 특성과 이용행태의 관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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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은진

Advisor
이재현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페이스북페이스북 네트워크페이스북 이용행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4. 8. 이재현.
Abstract
본 연구는 오늘날 새로운 방식의 교류와 소통의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페이스북의 친구 네트워크를 면대면 소통환경과 차별화된 페이스북의 매체적 특성으로 인식하고, 사회관계망으로서 페이스북의 역할에 주목한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및 미디어 전반의 이용행태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이나 심리적 상태에 집중해 왔다. 하지만 본 연구는 개인의 이용행태는 네트워크에 배태되어 있다는 데 주목하고, 페이스북 네트워크 특징들을 통해 이용행태를 설명해 보고자 하였다.
우선 본 연구는 종속변인이 되는 페이스북 이용행태를 1) 교호적 활동, 2) 교호활동 네트워크 범위, 3) 발신활동, 4) 수신활동, 5) 개인정보 기입 등 다섯 가지 차원으로 개념화 하였다. 또한 이용행태를 설명해 줄 독립변인이 되는 페이스북 네트워크 특성을 1) 네트워크 크기, 2) 네트워크내 관계의 다양성, 3) 네트워크 동질성, 4) 네트워크 밀도, 5) 네트워크 활동성, 6) 네트워크 확장성 등 여섯 가지 차원으로 개념화하였다.
본 연구는 인간이 유지할 수 있는 네트워크 크기는 제한적이라는 Dunbar 등의 연구결과, 네트워크내 다양한 사회영역간의 갈등이 이용자에게 심리적 부담을 준다는 기존 연구들, 네트워크 동질성과 유유상종 경향에 대한 이론적 논의들 그리고 페이스북 이용을 측정한 여러 선행연구들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페이스북 이용행태를 네트워크 특성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페이스북 네트워크 특성은 이용자의 교호적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연구문제2] 페이스북 네트워크 특성은 이용자의 교호활동 네트워크 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연구문제3] 페이스북 네트워크 특성은 이용자의 발신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연구문제4] 페이스북 네트워크 특성은 이용자의 수신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연구문제5] 페이스북 네트워크 특성은 이용자의 개인정보 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은 연구문제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해답을 얻기 위하여, 본 연구는 네트워크 특성과 페이스북 이용행태 사이의 관계에 관한 기존의 선행연구결과 및 이론을 바탕으로 서른 개의 구체적인 검증가설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정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여 API를 를 통해 수집된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정보 및 활동내역을 이용해 측정 척도를 구성하고 네트워크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이용행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 수집에 동의한 페이스북 이용자 2,303명 중 오류가 발견되거나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되지 않은 160명을 제외하고 최종 분석에 포함된 이용자는 2,143명 이었다. 더불어 이용자 2,143명에 대해 1,184,045개의 포스트와 그들의 302,358명의 친구들에 대한 프로필 정보 및 요약된 활동 정보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했던 가설들에 대한 검증 결과, 네트워크 크기가 증가할수록 교호적 활동량은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1-1], 네트워크 크기가 증가할수록 교호활동 네트워크 범위가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2-1], 네트워크 크기가 증가할수록 발신활동량은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3-1], 네트워크 크기가 증가할수록 수신활동량은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 4-1], 네트워크 크기가 증가할수록 개인정보 기입 비율은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 5-1]은 입증되었으나, 네트워크내 관계의 다양성이 증가할수록 교호적 활동량, 교호활동 네트워크 범위, 발신활동량, 수신활동량, 개인정보 기입 비율이 감소할 것이라는 각각의 [가설1-2], [가설2-2], [가설3-2], [가설4-2], [가설5-2]는 기각되었다. 또한 네트워크 동질성이 증가할수록 교호적 활동량, 교호활동 네트워크 범위, 발신활동량, 수신활동량, 개인정보 기입 비율이 증가할 것이라는 각각의 [가설1-3], [가설2-3], [가설3-3], [가설4-3], [가설5-3]은 검증되지 않았다. 네트워크 밀도가 증가할수록 교호적 활동량, 교호활동 네트워크 범위, 발신활동량, 수신활동량, 개인정보 기입비율이 증가할 것이라는 각각의 [가설1-4], [가설2-4], [가설3-4], [가설4-4], [가설5-4]는 모두 지지되지 않았다. 네트워크 활동성이 증가할수록 교호활동 네트워크 범위와 발신활동량이 증가한다는 [가설2-5], [가설3-5]는 지지되었지만, 네트워크 활동성이 증가할수록 교호적 활동량, 수신활동량, 개인정보 기입 비율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1-5], [가설4-5], [가설5-5]는 입증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확장성이 증가할수록 교호적 활동량, 교호활동 네트워크 범위, 발신활동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1-6], [가설2-6], [가설3-6] 그리고 네트워크 확장성이 증가할수록 개인정보 기입 비율은 감소할 것이라는 [가설5-6]은 지지 되었지만, 네트워크 확장성이 증가할수록 수신활동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4-6]은 지지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가설 검증 결과는, 페이스북 네트워크 특성이 이용자의 이용행태를 상당 부분 설명해 주고 있지만 페이스북의 매체적 특성으로 인해 오프라인 세상에서와는 다른 방식으로 이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행태를 유도한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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