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Real-Time Twitter Messages on Televised Debate Viewers Political Judgments: The 2012 Korean Presidential Election and the 2014 Seoul Mayoral Race Cases : 실시간 트위터 메시지가 후보자TV토론 시청자의 정치 판단에 미치는 영향: 2012 대통령선거와 2014 서울시장 선거를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SNS의 발달과 매체 간 결합으로 인해 TV를 보면서 동시에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다른 시청자의 의견을 접할 수 있는 보다 사회적인 시청환경이 조성되었다. TV토론회는 후보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자신의 공약을 이야기하는 자리로, 유권자들의 합리적인 정치 결정에 도움이 되는 주요 정치적 이벤트이다. 한편 SNS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창(窓)으로 작용하여 SNS 상 메시지들은 시민들로 하여금 여론을 유추할 수 있는 주요한 사회적 단서로 이용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TV토론을 시청하는 유권자들이 동시에 트위터를 통해 다른 유권자들의 의견을 접할 때, 이들의 정치 태도 및 후보 판단에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주목하였다. 실험은 2012년 대통령 선거와 2014년 서울시장 선거에 걸쳐 두 번 실시되었다. 참여자들은 연구를 위해 제작된 웹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여 TV토론을 시청하며 후보자들을 실시간으로 평가하였다. TV-SNS 결합 시청행태가 후보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한 집단에는 토론이 진행되는 동안에 트위터에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트윗을 크롤링하여 참여자들에게 제공하였다. 우선 토론이 진행될수록 진보 정당의 후보자에게 유리한 메시지가 훨씬 더 많이 생산되어 트위터 공간의 진보 편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진보 편향적인 트윗 메시지를 받은 참여자들은 기존의 정치 성향에 따라 다른 영향을 받았는데, 먼저 보수 후보 지지자들은 개인의 특정 후보 선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SNS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반-보수, 혹은 친-진보적 평가를 더 많이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진보 후보 지지자들은 그들 기존 선호에 부합하는 트윗 메시지를 전달받았을 때, 더욱 강화된 친-진보 태도를 보였다. 두 경우 모두 트위터가 제공하는 친-진보라는 여론 정보의 흐름에 따라 개인의 후보 평가가 변화하는 편승효과(bandwagon effect)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특정 후보 선호라는 기존의 뚜렷한 정치 성향이 없는 무당파 사이에서는 반대로 언더독효과(underdog effect)가 일어났다. 즉 보수 후보들에 대해 압도적으로 많은 부정적인 메시지를 전달받은 사람들은 오히려 보수 후보에 대해 상대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내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였다. 또한 개인의 후보 지지 외에, 트위터 여론 단서에의 노출 효과는 개인의 정치지식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TV토론을 같이 시청하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집약된 트위터 여론 정보가 개인의 후보 판단에 미치는 영향은 정치 지식이 낮은 사람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 TV 시청과 SNS 이용이 결합되는 사회적 시청 행태가 더욱 증가하는 환경에서, TV토론이라는 유권자의 합리적인 정치 결정을 돕는 도구의 순기능이 SNS 여론이라는 단편적이고 비대표적인 정보에 의해 저해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