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종합편성채널 출범이 지상파 방송 뉴스에 미친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수연

Advisor
윤석민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상파 뉴스뉴스 보도관행종합편성채널경쟁산업조직 모형개입시계열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5. 8. 윤석민.
Abstract
본 연구는 종합편성채널 출범이 한국 방송 저널리즘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자 했다. 종합편성채널은 출범 당시부터 재승인을 받은 현재까지도 방송 시장에 미치는 파급 효과와 영향력을 둘러싸고 찬반 논란이 분분한 매체이다. 특히 지난 수십 년 간 한국 사회의 의제를 주도하고 저널리즘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신문 대기업들이 방송 시장에 진출했다는 것만으로도 저널리즘 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야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내용적으로도 종합편성채널은 토크형 뉴스 등 기존의 보도관행과 차별화된 형태를 도입하여 이른바 종편 저널리즘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저널리즘의 유형을 만들고 있다. 이처럼 종합편성채널이 방송 저널리즘 시장의 구조와 내용에 반향을 일으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종합편성채널이 방송 저널리즘 전반에 미친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토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특히, 기존 방송 저널리즘의 지배적 사업자인 지상파 방송 뉴스에 미친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전무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사의 간판 뉴스 프로그램인 저녁종합뉴스를 중심으로 종합편성채널 전후 나타난 변화와 종합편성채널 출범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종합편성채널의 출범은 지상파 위주의 한국 방송 저널리즘 시장에 유례없던 새로운 경쟁을 초래했다. 이에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미디어 경제학의 산업조직(Industrial Organization) 모형을 바탕으로 종합편성채널이 야기한 방송 뉴스 시장의 경쟁이 미디어 기업의 행위, 특히 뉴스 보도관행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된 논의들을 중심으로 기존 지상파 뉴스의 보도관행을 크게 형식적 도식, 내용적 도식으로 나누어 주요 관행을 정리하였다. 구체적으로, 형식적 도식의 항목으로 1일 평균 보도 아이템 수, 아이템별 보도시간, 기사 제시방식, 취재원 수, 사운드바이트 길이 등을 구성했다. 내용적 도식은 연성화 정도, 심층성, 앵커의 의견개입 정도 등을 포함했다. 이러한 세부 변수들을 중심으로 지상파 뉴스의 기사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종합편성채널이 출범한 2011년 12월을 기점으로, 그 이전 3년(2008년~2010년)과 이후 3년(2012년~2014년), 총 6년간의 지상파 3사 저녁종합뉴스이며, 매년 5일치씩 총 30일을 표집하여 기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지상파 뉴스의 형식적, 내용적 도식 변화에 종합편성채널 출범이 미친 영향을 통계적으로 검정하기 위하여 정책이나 사건의 개입 효과를 분석하는데 이용되는 검정 방법인 개입시계열분석(Interrupted time series analysis)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종합편성채널 출범은 지상파 뉴스의 형식적 도식 변화에 대체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내용적 도식 변화 측면에서는 종합편성채널 출범의 효과가 일부만 입증되었다. 구체적으로, 우선 형식적 측면에서는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지상파 뉴스의 1일 평균 보도 아이템 수가 감소했고, 이에 따라 아이템별 보도시간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취재원 수와 사운드바이트 길이는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방송 시장의 경쟁이 증가하면서 지상파 뉴스는 그동안 고질적 문제로 제기되어 왔던 형식적 도식의 틀에서 어느 정도 탈피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면, 기사 제시방식에는 종합편성채널 출범의 개입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고, 분석 기간 내내 지상파 뉴스는 기존의 도식인 앵커의 도입과 기자 리포트로 구성된 정형화된 기사 형식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편성채널 출범이 지상파 뉴스의 내용적 도식 변화에 미친 영향은 심층성의 경우에만 검증되었다. 종합편성채널이 출범하면서 지상파 뉴스의 심층성은 그 이전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종합편성채널 출범이 기존의 시장 지배적 사업자인 지상파 방송사의 뉴스 보도에 미친 영향을 살펴본 최초의 연구로, 종합편성채널과 관련한 향후 논의는 물론 뉴스 시장, 넓게는 미디어 시장의 경쟁을 둘러싼 논의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분석의 시점을 일부 기간에만 그치지 않고 종합편성채널 출범 전후, 총 6년의 변화를 장기적으로 분석하여 경쟁이 초래한 방송 저널리즘의 변화의 추세를 제시하였다. 셋째, 본 연구는 단순히 변화의 기술에 그치지 않기 위해 개입시계열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편성채널 출범의 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한 탐색적 연구이다. 이를 통해 미디어 시장의 구조적 변화가 뉴스의 내용 변화에 미친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토대를 제시하였으며, 향후 이와 관련한 방법론적 논의가 확장될 수 있도록 한 첫 시도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