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뉴스 소비 환경의 변화와 공중의 의제 일치도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보영

Advisor
김은미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의제 일치의제 설정뉴스 소비멀티 뉴스 채널수시· 선별적 소비뉴스 채널 레퍼토리뉴스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5. 8. 김은미.
Abstract
본 연구는 공중의 의제 일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의제설정이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의제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자 변인 중 이용자의 뉴스 소비 패턴에 주목하였고,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함께 관찰되는 뉴스 소비 패턴과 의제설정 효과의 결과로서 공중의제 일치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오늘날의 뉴스 소비 패턴은 많은 뉴스 채널을 이용한다는 것과 수시·선별적으로 뉴스를 소비한다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러한 뉴스 소비 특성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고 집단 간 의제 일치도를 비교하여 뉴스 소비 패턴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또한 뉴스 소비 패턴으로서 이용하는 뉴스 채널의 조합을 이용해 채널 레퍼토리를 도출하여 레퍼토리 별 의제 일치도를 분석하였고, 집단 의제 일치도와 더불어 집단을 이루는 개인의 이슈 인식을 함께 살펴 오늘날의 공중의제 일치의 성격을 구체적으로 밝혀보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오늘날의 뉴스 소비 패턴이 뉴스관의 변화와 연동하는지 탐색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전국 성인남녀 34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미디어 환경에서 이용자가 뉴스를 소비할 때 여러 뉴스 채널을 이용하고 수시·선별적으로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뉴스 소비 패턴은 집단의 의제 일치도를 높이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용하는 뉴스 채널 수는 개인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사회 이슈의 수에도 영향을 미쳤다. 개인이 이용하는 뉴스 채널 수가 많을수록 중요하게 인식하는 사회 이슈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채널 레퍼토리는 지상파TV 중심 중이용군, 종편 TV + 신문 혼합형, 포털 중심 경이용군, UGC + 포털 이용군 등 4가지 이용군으로 분류 되었으며, UGC + 포털 중심 이용군의 의제 일치도가 가장 높게, 포털 중심 경이용군의 의제 일치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종편 TV +신문 혼합형의 뉴스관이 다른 이용군보다 확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많은 뉴스 채널을 이용하고, 짧은 시간을 수시로 이용해 주요 뉴스를 선별적으로 접하는 오늘날의 뉴스 소비 패턴은 공중의제 일치와 다소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뉴스 소비 패턴에 따른 공중의제 일치는 개인의 의제 단순화 현상에 의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이슈 인식의 확장 안에서 이루어진 주요 사회 의제의 중요성에 대한 합의라고 볼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