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에 관한 연구: 개인 영상 창작과 기업 자본의 결합 : A Study on the Multi-Channel Network(MCN) of Online Platform: A combination between individual video creation and business capita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고문정

Advisor
윤석민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온라인 플랫폼개인 영상 창작크리에이터유튜버심층인터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6. 2. 윤석민.
Abstract
이 연구는 영상 UCC(User-Created Content)로 출발한 개인적 창작 활동에 자본이 적극적으로 결합하는 현상인 다중 채널 네트워크(Multi-Channel Network, MCN)에 대한 탐색적 연구로서, MCN의 산업적 동향을 살피고 그 모델의 사회문화적인 함의, 특히 개인 창작 과정과 풀뿌리 미디어 문화의 형성에의 영향을 살피는 데에 연구 목적을 두었다. MCN은 유튜브와 같은 영상 플랫폼의 창작자(채널)들과 제휴하여 제작이나 자금 지원, 홍보, 저작권 관리, 수익창출/판매, 고객확보 등의 지원을 하며 채널 수익의 일부를 공유하는 조직을 말한다.
탐색적 연구를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론을 사용하였다. 문헌분석과 심층인터뷰, 콘텐츠 내용 분석을 통해 크게 ①MCN의 비즈니스 모델 구성 ②MCN 콘텐츠의 특성 ③개인 창작 활동에의 영향 ④풀뿌리 미디어 문화 형성에의 영향에 대하여 규명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 MCN 비즈니스를 창작자 중심의 비정형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로 정의할 수 있었다. 창작자와 창작자 콘텐츠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가치이며, 주요 수익모델은 광고다. 창작자에 대한 통제가 전통적 미디어 산업에 비해 약하고 UCC 모델에서보다 창작자들의 힘을 결집시켜 플랫폼 및 광고주와 대등한 비즈니스적 힘의 균형을 이루려고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한국 MCN의 특징으로 기업 주도형 산업 발달을 꼽을 수 있었다. 이러한 사업 모델에 대한 회의론을 극복하기 위해 사업 다각화를 이루어야 경제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장기적인 MCN 시장 성장을 위해서는 기존 미디어 영상보다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 지속가능한 수익모델 발굴, 글로벌화, 시장 정화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나타났다. MCN 콘텐츠는 주로 게임, 장난감, 뷰티, 음식과 관련된 콘텐츠들이 소비되었으며, 빈약한 서사구조, 다양한 기술 활용, 자연스러움과 소통, 유희적 콘텐츠 등을 주요 특성으로 꼽을 수 있었다.
기업 자본이 개인의 창작 활동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를 살펴본 결과, MCN은 개인의 창의성 발휘를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창작자들의 창작 독립성 또한 최대한 보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UCC에서 기대되었던 풀뿌리 미디어 문화의 형성에 MCN이 기여하는 바는 적은 것으로 보인다. 신규 창작자를 육성하고 새로운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창작의 저변이 넓어진 것으로 보이나, 보다 폭넓은 생산 권력의 평등한 분배를 위해서는 창작자들의 안정적인 수입 기반 확보와 인기/비인기 창작자 간 격차 해소가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에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었다. 또한 MCN 콘텐츠에는 가치지향적‧비판적 담론이 부재하고 이성적 의견 교환과 신실성 등이 결여되어 온라인 공론장을 형성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작은 창작자가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환경 조성, 상업성에 대한 철저한 관리, 문화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영상 창작과 관련한 산업적․정책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MCN에 대하여 분석한 초기 시도로 그것의 산업적․문화적인 의미를 살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를 작은 단초로 삼아, 개인 영상 창작과 기업 자본이 결합하는 현상에 관한 연구의 확장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