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터넷 관광담론으로 보는 한국 관광객의 상상과 시선: 뉴욕과 상해 여행 후기 비교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신의

Advisor
강명구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관광 시선지리적 상상관광 상상관광 담론성찰적 시선대중문화인터넷 담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6. 8. 강명구.
Abstract
이 연구는 인터넷 관광 후기 글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관광객의 지리적 상상과 관광 상상이 어떠한 시선의 형태로 구현되는지를 탐구하였다.
우리 사회의 상상과 관광 경험의 연관성을 조명하기 위해 뉴욕과 상해라는 상반된 위치의 여행지를 선택하여 비교하였으며, 각 나라에 대한 우리의 지리적 상상, 관광 상상, 그리고 관광 시선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각종 관광 매체와 여행객들이 직접 기록한 온라인 후기들을 삼아 전문 담론과 비전문 담론 또한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여행 후기에서 각 관광지에 대한 시선 속에 우리의 지리적 상상이 명백하게 관찰되었다.
먼저 뉴욕과 상해 모두에서 한국 관광객은 서구성과 서양인에 대한 깊은 환상과 동경을 드러내 인종주의와 식민적 의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상해에서는 중국에 대해 놀라움과 동요를 표현하는 한 편, 여전히 중국인과 중국 문화에 대해 편견과 무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한편 한국 관광객은 뉴욕에서 대중문화와 미디어의 영향을 깊이 받으며 다소 제한적인 여행 방식을 따르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전문 관광 매체와 다소 다른 여행 경험을 추구함으로써 인터넷 담론의 자체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이 연구는 성찰적 시선을 통해 한국 관광객이 자신과 자국의 상상 체계를 돌아보고, 이를 수정하거나 강화하는 것을 밝혀내어 체험과 담론 사이의 시선의 역할을 조명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