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회 커뮤니티 성장 요인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규호

Advisor
이준환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회커뮤니티사회자본불평등분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7. 2. 이준환.
Abstract
커뮤니티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사회과학자의 오랜 연구 대상이었다.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학자들은 커뮤니티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이론을 제시했다. 이 중, 사회자본 맥락의 사회연결망 분석은 연결망과 구조에 중점을 두고 커뮤니티의 특성과 움직임을 파악하려 시도했다. 이는 커뮤니티의 성장과 구조에 관련하여 내집단의 영향력, 약하고 강한 연결과 같은 몇몇 중요한 사실을 밝혀냈다. 하지만, 커뮤니티의 자원 배분이 시간에 따라 커뮤니티에 실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파악하지 못한 부분이 여전히 존재한다. 특히, 온라인 공간으로 대표되는 사회 변화는 커뮤니티의 움직임을 더욱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본 연구는 이 지점에서 커뮤니티 내 자원배분이 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소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수치 검증을 수행했다. 이를 위해 학회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매 학회 발표 논문에 대해, 소속기관 분포의 지니계수와 논문 인용 및 다운로드 분포의 지니계수를 계산하였다. 이후 이를 단기, 중기, 장기 커뮤니티 성장과 연계하여 다중회귀계수를 통해 연관성유무와 연관 정도를 확인해 보았다. 이 과정에서 연구를 위해 ACM Portal 상의 학회 자료 중 2004년도부터 2014년도 개최 학회 데이터를 크롤링 및 전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회 커뮤니티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것은 소속기관의 분포를 반영하는 지니계수로 내집단의 형성이 모든 기간 내 커뮤니티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외로 커뮤니티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간마다 차이가 있었다. 단기에는 다운로드의 분포 지니계수와 소속기관 분포 지니계수가 성장에 영향을 미쳤고, 중기에는 인용 분포의 지니계수와 소속기관 분포 지니계수가 성장에 영향을 미쳤다. 장기로 넘어감에 따라 다른 지니계수는 높은 수준에서 고른 분배를 보여주었지만, 내집단을 반영하는 소속기간의 분포 지니계수는 여전히 영향을 유지하였다. 해당 결과는 내집단의 형성 혹은 자원의 집중으로 표현되는 불평등한 구조가 커뮤니티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지만, 해당 과정에서 자원 편중과 내집단 강화로 인한 성장둔화를 보정하기 위해 인용 및 다운로드 분포로 표현된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유지 및 새로운 외부 연결망으로의 확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