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리더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파워가 구성원들의 리더 신뢰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추지윤

Advisor
김명언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전문성 파워정서지능리더신뢰자기 평정타인 평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2. 8. 김명언.
Abstract
본 연구는 구성원의 리더신뢰가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현상에 주목하여, 구성원의 리더 신뢰를 일으키는 리더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답으로 전문성 파워와 정서지능으로 리더의 특성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신뢰의 기반으로 리더의 업무적인 측면과 정서적인 측면으로 구분하였고, 이들 각각을 대변하는 리더의 특성으로서 전문성 파워와 정서지능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에 대해 리더의 자기 평정, 즉 리더 스스로 인식하는 자신의 정서지능 및 전문성 파워와 구성원의 인식을 함께 고려하여 팀 수준 접근으로 구성원의 리더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리더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파워에 대한 리더 자기 평정과 구성원이 인식하는 정도가 구성원의 리더 신뢰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을 검증하였다. 또한 리더 자기 평정이 구성원의 인식을 통해 구성원의 리더 신뢰에의 간접적인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국내 제조업 회사의 현장직 근로자 1436명과 해당 리더 9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리더가 자기 평정 정서지능과 전문성 파워의 정도와 정서지능은 구성원의 리더 신뢰에 직접적인 영향력이 없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그리고 구성원이 인식하는 리더 전문성 파워도 구성원의 리더 신뢰에 직접적 효과가 없으나, 리더 정서지능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은 리더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줌이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리더 자기 평정의 구성원의 인식에의 영향력은 정서지능과 전문성 파워에 있어서 모두 유의하게 검증되었으므로 리더 정서지능에 있어서 리더 자기 평정은 구성원의 인식을 통해서만 리더 신뢰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즉 리더의 실제 정서지능의 수준은 구성원의 인식을 통해서만 신뢰에의 효과를 발휘한다. 반면, 전문성 파워에 있어서 리더 자기 지각 파워는 구성원이 인식하는 수준에 영향을 주지만, 리더 신뢰로의 효과는 증명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과 실용적 함의를 논하였고, 본 연구가 지니는 제한점 및 앞으로의 연구 과제들을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