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은 누구인가

Abstract

사회적 영역에서의 접근 목표(approach goal)와 회피 목표(avoidance goal)는 행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바람직한 결과를 추구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접근 목표는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회피 목표는 행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Elliot et al., 2006). 이러한 목표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중요한 타인(significant others)에 의해서 유발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접근 목표와 회피 목표와 사회적 결과(social outcome)의 관계는 활발히 다뤄왔지만 타인에 의해 유도되는 접근 목표와 회피 목표, 행복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보인 연구는 거의 없었다. 본 연구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타인은 접근 목표를 유도하는 사람이고, 나아가 행복한 관계란 접근 목표가 유도되는 관계임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세 가지 연구를 수행한 결과, 사람들은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을 떠올릴 때 접근 목표를 회피 목표보다 더 많이 떠올렸으며(연구 1), 자신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을 떠올릴 때 상대적으로 덜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을 떠올릴 때보다 접근 목표를 더 많이 떠올렸다(연구 2). 또한 접근 목표를 회피 목표보다 더 많이 떠올릴수록 관계 만족도가 더 높았고, 이는 7개월 후의 관계 만족도에도 영향을 주었다(연구 3). 본 연구를 통해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타인은 접근 목표를 유도하는 사람임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행복한 관계에서 사람들은 접근 목표를 더 많이 떠올린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