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병리적 자기애의 웅대성‧취약성에 따른 자존감 및 귀인양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초롱

Advisor
권석만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3. 2. 권석만.
Abstract
병리적 자기애는 자신의 성취나 가치를 확인받기 위해 끊임없이 외부의 피드백을 요구하는 특성을 핵심으로 하는 성격적 특성으로, 현재 DSM-Ⅳ-TR에서 정의하고 있는 자기애성 성격장애보다도 광범위한 개념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병리적 자기애와 자존감 그리고 귀인양식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자기애적 웅대성·취약성이라는 표현형 개념을 도입하였다. 병리적 자기애의 표현형 중 하나인 자기애적 웅대성은 칭찬에 대한 욕구 및 웅대한 환상과 같은 방어적인 특성을 의미하며, 또 다른 표현형인 자기애적 취약성은 불안정한 자존감이나 특권 분노 등의 기저의 열등감과 관련된다. 본 연구에서는 병리적 자기애를 부정적 사건에 대한 자기조절불능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정의에 근거해 부정적 사건과 자존감에 초점을 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Ⅰ에서는 213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병리적 자기애척도(PNI), Rosenberg 자존감 척도(RSES), 자존감 안정성 척도(SSS), 귀인양식 척도(ASQ)를 사용해 병리적 자기애의 표현형과 자존감, 귀인양식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자기애적 표현형의 상대적인 수준 차이에 따라 하위유형을 구분함으로써 집단 간 비교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자기애적 취약성은 자존감 수준 및 안정성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인 반면, 자기애적 웅대성은 자존감 안정성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한편 자기애적 취약성만이 부정적 사건에 대한 안정적 귀인, 전반적 귀인과는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또한 병리적 자기애자들 중 자기애적 취약성이 강한 집단의 낮은 자존감이라는 특성이 부정적 사건에 대한 전반적 귀인에 의해 매개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부분매개효과를 확인했다. 그 결과 자기애적 취약성과 자존감의 관계를 부정적 사건에 대한 전반적 귀인이 부분 매개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결과는 병리적 자기애자들의 낮은 자존감과 같은 부적응적 특성이 부분적으로 부정적 사건을 자신의 전반적인 특징으로 귀인하는 경향성 때문이라는 사실을 의미함으로써 치료적 개입지점을 시사한다.
연구 Ⅱ에서는 연구 Ⅰ의 결과를 실제에 적용하고 확대하기 위해 실제와 유사한 상황의 변화를 확인하는 실험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 Ⅱ는 연구 Ⅰ의 참가자 중 선발된 29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한편 연구 Ⅱ에서는 병리적 자기애집단의 특성을 고려해 보다 미묘한 암묵적 자존감 측정을 위해 암묵적 연합검사(IAT)를 이용했다. 연구 Ⅱ에서는 취약성 자기애집단과 웅대성 자기애집단 모두 낮고 불안정적인 암묵적 자존감을 지닌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부정적 사건에 대한 전반적 귀인에서의 차이로 인해 명시적 자존감 수준과 변동 폭에서는 차이를 나타낼 것이라고 가정했다. 그러나 연구Ⅱ의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병리적 자기애의 표현형과 하위유형을 개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병리적 자기애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증진시켰다. 또한 자존감과 귀인양식 간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IAT라는 암묵적 자존감 측정도구의 적절성 여부와 부정적 사건에 대한 연구만이 수행되었다는 점, 집단 구분 규준의 임의성을 들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