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야기 회상의 주제 및 세부 단위에서 관찰된 정상 및 경도인지장애의 기억 특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한경

Advisor
최진영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지 노화일화 기억이야기 회상세부 기억주제 기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4. 2. 최진영.
Abstract
이야기를 회상하는 것은 일상의 대화 상황과 유사하며, 단어나 숫자 암기와 달리 제시된 것을 이해한 후 의미 구조를 통해 재조직화하는 인지적 과정이 요구된다. 기존 이야기 검사의 대다수는 이야기 단위의 구성요소들이 제시되었는지의 여부를 통해 수행을 평가하였으나 이러한 방식은 핵심 주제 맥락에 대한 이해가 보존되어 있는지에 대한 질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다.
연구 1에서는 K-WMS-IV 논리기억 과제를 실시하여 이야기의 세부에 대한 기억과 주제 맥락에 대한 기억의 연령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았다. 논리기억 과제의 수행 응답 그대로가 기록된 899명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 문장의 세부사항에 대한 기억은 연령 증가에 따라 지속적인 선형적 감퇴를 나타내는 반면, 핵심 주제에 대한 기억은 노화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양상으로 보존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는 전반적 기억 감퇴에도 불구하고 문장의 핵심적 맥락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능력이 보존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연구 2에서는 경도인지장애집단이 정상 노화와 구별되는 양상의 논리기억 수행을 보이는지를 확인하였다. 정상 노화의 과정에서 주제단위에 대한 기억이 보존되었던 것과는 달리 경도인지장애 집단에서는 주제에 대한 기억이 정상 노화와 구별되는 감퇴를 나타냈다. 반면 이야기 세부에 대한 기억에 있어서는 두 집단이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연구 1과 2는 종합적으로 K-WMS-IV 논리기억 과제가 일화기억 변화에 대한 유용한 측정치이며, 이야기 세부와 주제 맥락을 파악하는 정도에 대한 질적 평가가 임상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5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