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거부민감성과 역기능적 완벽주의의 역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신영

Advisor
이훈진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불안심리적 통제거부민감성역기능적 완벽주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2014. 2. 이훈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 구성요소와 사회불안 하위유형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과 역기능적 완벽주의의 역할을 밝히는 것이다. 사회불안 하위유형의 심리적, 발달적 메커니즘이 다르다는 선행 연구를 토대로 사회적 상호작용불안과 수행불안에 미치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 거부민감성 및 역기능적 완벽주의의 차별적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대학생 189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거부민감성과 역기능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의존지향 심리적 통제와 사회적 상호작용불안 사이에서 거부민감성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였다. 성취지향 심리적 통제와 수행불안 사이에서는 역기능적 완벽주의가 완전 매개역할을, 거부민감성이 부분 매개역할을 하였으며, 매개효과 크기차이 검증 결과 역기능적 완벽주의의 매개효과가 더 컸다.
연구 2에서는 대학생 165명을 대상으로 사회불안 상황 스크립트를 제시하였을 때, 사회적 상호작용불안 집단과 수행불안 집단 간에 상황별 불안수준, 거부민감성, 역기능적 완벽주의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회적 상호작용불안 집단은 사회적 상호작용 스크립트에서 수행불안 집단보다 높은 불안을 보고했고, 수행불안 스크립트에서 수행에 대한 의심 수준은 수행불안 집단이 사회적 상호작용불안 집단보다 더 높았다.
본 연구 결과는 거부민감성과 역기능적 완벽주의가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사회불안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었으며, 거부민감성과 역기능적 완벽주의에 초점을 둔 사회불안의 치료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35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